□ 한경국립대학교(총장 이원희) 평생교육원(원장 이창희)이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 운영하는 학점은행제 운영기관으로 선정됐다. □ 평생교육원은 지난 6월 국가평생교육원에 학점은행제 출석기반 학습과정 운영기관 신청서를 제출하였고, 서류평가 및 현장실사를 거쳐 최종 운영기관으로 선정됐다. [안성캠퍼스 전경] □ 학점은행제는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에 의거하여 학교에서 뿐만 아니라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형태의 학습 및 자격을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게 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열린 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를 구현하기 위한 제도이다. 평생교육원은 앞으로 학점은행제에 등록된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평생교육실습, 식품 및 조리원리, 골프Ⅰ 등 3과목에 대한 학점을 부여할 수 있는 수업을 운영할 수 있다. □ 이원희 한경국립대학교 총장은 “학점은행제 운영은 우리 대학이 평생 교육대학 체제로 한걸음 나아가는데 중요한 제도적 뒷받침이며, 앞으로도 우리 대학은 지역 성인학습자를 위한 평생교육의 중심 기관의 역할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 한경국립대학교(총장 이원희) 학술동아리 CVLab(HERO 김민규 선지호 정세진) 이 지난 4일 서울 동대문 DDP에서 개최된 ‘2024 한이음 ICT멘토링 엑스포에서 공모전 대상 및 과학기술부장관상을 수상했다. [CVLAB_HERO로봇01] □ CVLab 학술동아리팀(지도교수 ICT로봇기계공학부 김상훈)은 4학년 김민규·선지호·정세진 등 총 3명과 ICT멘토인 ㈜경신 김평무팀장으로 구성하여 이번 대회에 참여했다. CVLab은 2019년 ‘한국지능로봇경진대회’ 우수상 및 2022년 국방부장관배 국방로봇경진대회 우수상 등 매해 공학설계 기술을 선보여 그 실력을 인정받고 있는 동아리다. [CVLAB_HERO로봇02] □ 대상을 받은 지능형 이동 로봇(HERO)는 ‘기존의 바퀴 구동 로봇의 장점인 평지 이동은 더 빠르게 개선하고, 단점인 실내외 이동 시 마주하는 단차가 있는 턱이나 경사로, 장애물이 있는 보행로 등의 이동 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편심 구동축을 제안하고 균형 유지 센서 및 지능적 신호처리 등을 효과적으로 융합했다. [CVLAB_HERO로봇03] 이로써 바퀴 로봇의 약점을 극복하고 향후 실내외 다양한 서비스가 필요한 이동 로봇의 소형 플랫폼 모델로서의 가능성을 제공하였다는 평을 받고 있다. □ 또한 본 공모전에 출품한 지능로봇의 설계 과정에서 제안된 편심축 구동설계와 지능적 단차 이동 방법 등에 관련된 2건의 특허를 출원하고, 향후 실용적인 응용에 대비한 지적소유권 확보 노력도 진행 중이다 [CVLAB_과기정통부장관상 한이음 4] □ 지도를 맡은 김상훈 ICT로봇기계공학부 교수는 “한경국립대 ICT로봇기계공학분야 교수들이 다년간 지능로봇 및 인공지능 등 신산업 분야의 교육과정 개편, 학술연구실 단위의 심화 전공교육, 실용적인 특성화 공학교육에 함께 노력하고 모든 학생들이 학부 수준 이상의 연구 및 실험에 임해준 결과”라고 소감을 밝혔다. □ 한편‘2024 한이음 ICT멘토링’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현장성, 전문성, 창의성을 갖춘 실무형 ICT인재양성 프로그램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정보통신기획평가원, 한국정보산업연합회, 한이음이 주관하며, 특히 공모전의 대상팀은 장관상과 상금 이외에도 미국 연수 등의 기회가 주어진다.
□ (사)대한인간공학회(회장 박재희 한경국립대학교 교수)는 8월 23일 세계인간공학연합(International Ergonomics Association, IEA)의 공식 학술대회인 ‘제22회 세계인간공학연합 학술대회 (IEA 2024 Jeju)’의 조직위원회를 구성하고 성공적인 행사 개최를 기원하는 출범식을 거행했다. 세계인간공학연합(IEA)는 세계 각 나라의 인간공학 학술단체로 구성된 연합 단체로서, 인간공학 분야의 가장 큰 학술 조직이다. □ 세계인간공학연합 학술대회는 IEA가 주최하며, 1961년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처음 시작 [국립한경대학교 전경] 한 이후 3년마다 총 21회 개최되었으며, 한국에서는 2003년 서울 개최에 이어 올해 제주에서 두 번째로 개최된다. 대한인간공학회와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이 공동 주관하는 ‘IEA 2024 JEJU’ 는 2024년 8월 24일부터 29일까지 제주 국제컨벤션센터(ICC)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 EA 2024 조직위원회는 윤명환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 교수를 중심으로 총 14개 분과(사무국, 학술프로그램, 특별학술프로그램, 국제협력, 출판, 행사/이벤트, 국내 스폰서/홍보/전시, 해외 스폰서/홍보/전시, 정보시스템, 기획, 산업연계, 소셜미디어/콘텐츠, 숙박/등록, 크리에이티브)로 구성하였으며, 신관섭 사무총장(UNIST 교수)을 비롯해 각 분과별 위원장, 부위원장, 간사 등 100여 명이 참여한다. □ 각 분과별 위원장에는 사무총장 신관섭(UNIST), 학술프로그램 박우진(서울대학교), 특별학술프로그램 박태준(숭실대학교), 국제협력 이인석(한경국립대학교), 출판 공용구(성균관대학교), 정보시스템 이상원(고려대학교), 특별이벤트 정홍인(경성대학교), 기획 김경도(홍익대학교), 소셜미디어/콘텐츠 이재훈(JRB 대표) 등이 먼저 임명되어 활동을 시작할 계획이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 한경국립대학교(총장 이원희)는 수원대학교(총장 임경숙)와 양 대학 학생 교류 확대와 취업 네트워크 형성을 위한 ‘연합 취업캠프’를 개최했다. [2023 한경국립대-수원대 연합 취업 캠프] □ 연합 캠프는 양 대학의 4학년을 대상으로 입사지원서 특강부터 하반기 채용시장 트렌드를 반영한 실제 입사지원서 작성까지, 학생 참여형 워크숍으로 구성되었다. □ 안승홍 한경국립대학교 대학일자리본부장은 “한경국립대-수원대 연합 취업캠프를 통해 학생 간 교류로 다양한 취업 정보를 공유하고, 개인별 맞춤 입사지원서 작성으로 취업에 자신감을 얻을 수 있는 좋은 시간이 되었다.”라고 행사의 의의를 밝혔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 한경국립대학교(총장 이원희)는 8월 18일 농업회사법인 ‘(주)자연알로’와 연구개발 및 학술교류를 위한 산학협력 MOU를 체결했다. □ 이번 협약을 통해 가축분뇨를 이용한 바이오에너지 연구, 축산과 스마트를 연계한 융복합 기술개발, 현장실습 및 취업 등 산학협력 체계 구축을 통해 신기술분야 인재양성과 공동연구 등을 수행하게 된다. 이는 한경국립대가 그동안 추진해온 ESG 교육 연구 특성화 중 하나이다. [산학협력단-(주)자연알로 연구개발 및 학술교류 산학협력 협약식] □ ‘(주)자연알로’는 대학 동문(전기공학과, 축산학과)기업으로 산란계 축산농가에서 시작하여, 식약처 HACCP을 적용한 식용란의 선별, 세척, 포장, 건조, 살균, 검란 등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고 ‘식용란선별포장센터’에 사업을 확장하고 있는 유망기업이다. □ 김강남, 김충길 ㈜자연알로 대표는 “중장기적으로 가축분뇨를 이용한 바이오에너지 연구개발을 적극 지원하고, 식용란을 통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창출로 모교 졸업생의 취업 등 다양한 분야를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이택기 산학협력단장은 “한경국립대는 국가 농업교육 및 기술발전에 앞장서온 대학이다. 스마트 및 축산분야의 맞춤형 인재 양성을 통하여 대학-기업 간 유기적 관계를 지속적으로 실현하겠다”라고 말했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 한경국립대학교(총장 이원희)는 신한은행(은행장 정상혁)과 ‘헤이영 캠퍼스’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한경국립대, 신한은행과‘헤이영 캠퍼스’업무협약 체결1] □ ‘헤이영 캠퍼스’는 신한은행이 금융권 최초 출시한 모바일 플랫폼으로, 전자 신분증, 전자출석체크 등 대학생을 대상으로 최신 기술을 적용한 학사·금융 시스템이다. ◦ 이번 협약을 통해 한경국립대학교 학생들은 개인 시간표 및 성적 조회, 도서관 출입 및 열람실 좌석 배정 등 주요 학사 정보 서비스를 하나의 앱으로 제공 받을 예정이다. [한경국립대, 신한은행과‘헤이영 캠퍼스’업무협약 체결2] ◦ 이원희 한경국립대학교 총장은 “대학생 맞춤형 애플리케이션으로 차별화된 디지털 경험을 할 수 있어 뜻깊게 생각하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학생들에게 더 다양한 플랫폼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 한경국립대학교(총장 이원희) 안성 베이비부머 행복캠퍼스는 지난 17일 본교 시청각실에서 하반기 입학식을 개최하였다. [한경국립대학교, 안성 베이비부머 행복캠퍼스 하반기 입학식 개최] □ 이번 입학식에서는 교육생들을 위한 동아리, 커뮤니티, 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 및 사회공헌활동 종합서비스를 안내하였다. ◦ 안성 베이비부머 행복캠퍼스는 인생 2막을 준비하는 5060세대에게 필요한 교육과정과 관심 분야 탐색을 지원하고, 취·창업 연계 프로그램을 통해 교육생 노후를 돕는 기관이다. ◦ 이창희 센터장은 “안성 베이비부머 행복캠퍼스 교육생들의 성장과 행복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며, 교육 기간 동안 원활한 상호작용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 한경국립대학교(총장 이원희) 학생처(학생처장 안승홍)는 8월 18일 ‘2023 하계 경인지역 학생처장협의회’를 개최하였다. 협의회는 김기홍 단국대 학생처장(전국대학교 학생처장협의회 회장)의 학생지도운영 방안에 대한 주제발표와 자유토론으로 구성되었다. [경인지역 하계 학생처장협의회 개최] □ 단국대학교의 학생지도 사례를 중심으로 운영 방안과 개선 방법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가 진행되었다. □ 이번 협의회를 주관한 안승홍 학생처장은 “외국인 학생 비중 증가 등 변화에 따라 다양한 학생 지도 방법과 적응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여러 학교가 상황을 공유함으로써 더 나은 해결책을 모색하는 기회가 되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 평택시가 교육부(국립특수교육원 국가장애인평생교육진흥센터) 주관의 ‘장애인 평생학습도시’에 신규 선정되어 8월 18일 현판 제막식을 개최하였다. [평택시 장애인 평생학습 도시 선정] □ 이원희 한경국립대 총장, 정장선 평택시장, 김주영 장애인교육개발원장, 한경돈 장애인평생교육센터장이 참석한 가운데 대학이 가진 인적·물적 인프라 활용과 교육 프로그램 이용 등 사업 추진에 협력을 공고히 하였다. 한경국립대 평택캠퍼스는 장애인 고등교육의 거점 캠퍼스로, 평택시와 2월 업무협약을 실시하였으며, 장애인 평생학습도시 조성을 위한 거버넌스 구축과 장애인의 사회참여 기회 확대를 위한 평생교육 지원에 적극 동참하기로 하였다. □ 이원희 총장은 “사회적, 정서적으로 소외되어있는 장애인의 심리적 위축을 완화하고 정보격차 해소, 교육격차 해소로 창업과 취업 달성에 이르기까지 전인적 교육과 평생교육에 다 함께 힘을 모아야 한다”라고 강조하였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 한경국립대학교(총장 이원희) 학생처(학생처장 안승홍)는 8월 18일 ‘2023 하계 경인지역 학생처장협의회’를 개최하였다. 협의회는 김기홍 단국대 학생처장(전국대학교 학생처장협의회 회장)의 학생지도운영 방안에 대한 주제발표와 자유토론으로 구성되었다. [경인지역 하계 학생처장협의회 개최] □ 단국대학교의 학생지도 사례를 중심으로 운영 방안과 개선 방법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가 진행되었다. 이번 협의회를 주관한 안승홍 학생처장은 “외국인 학생 비중 증가 등 변화에 따라 다양한 학생 지도 방법과 적응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여러 학교가 상황을 공유함으로써 더 나은 해결책을 모색하는 기회가 되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 8월 24일 한경국립대학교 안성캠퍼스(총장 이원희)에서 한국행정학회 특별 기획세미나‘공공기관과 ESG’가 개최된다. 이 세미나는 한국행정학회가 주최하고 한국행정학회 포용사회연구회가 주관한다. [한국행정학회(초청장)] □ 정부와 공공기관의 관리체계 변화는 학계의 연구 결과와 밀접한 관련이 있기에, 이번 세미나는 최근 화두가 되는 ESG(환경·사회·거버넌스) 이슈에 공공기관의 새로운 역할과 방향 모색을 위해 기획되었다. □ 한국행정학 이덕로 회장의 개회사, 기획재정부 임기근 재정차관보와 한경국립대 이원희 총장의 축사와 다수의 교수들이 사회, 발제, 토론에 참석한다. ○ 참석 기관은 가톨릭관동대, 강원대, 건국대, 국민대, 단국대, 세종대, 숙명여대, 순천대, 숭실대, 안양대, 평택대, 한경국립대, LH공사, 옴니시스템, 한국농어촌공사, 한국중부발전이다. □ 세미나는 3개의 세션으로 진행되며 공공기관과 환경, 공공기관과 사회적 책임, 공공기관과 거버넌스로 구성된다. ○ 제1세션(10:00 ~ 12:00) : 공공기관과 환경 / 제2세션(14:00 ~ 15:50) : 공공기관과 사회적 책임 / 제3세션(16:00 ~ 17:50) : 공공기관과 거버넌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 한경국립대학교 이원희 총장이 2023 부산 세계장애인대회에서 ‘모두를 위한 포용적 교육’이라는 주제로 특별 연설을 하였다. [이원희 총장 부산 세계장애인대회] □ 2023 부산 세계장애인대회는 장애인과 비장애인, 정책입안자, NGO가 함께하는 세계적인 행사로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모여 장애인 정책 모범사례를 공유하며 장애인에 대한 인식 개선과 권리 증진을 위해 개최되었다. □ 이원희 총장은 ‘사회적 합의에 기반한 새로운 인권’세션에서 유니버설 디자인, 장애·비장애 대학생 창업 경진대회 등 그간의 실적과 대학에서 추진 중인 사업에 대해 소개하였다. □ “장애인 취업과 창업이 복지다. 우리대학은 장애학생지원 거점대학으로 교육부, 지방정부, 창업진흥원과 유기적인 협력으로 장애 대학생의 취·창업률 향상에 노력하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