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

방학 중 배움의 연속으로 삶의 힘을 키워요!

 □ 경상북도영덕교육지원청(교육장 윤인한)은 2025년 1월 13일(월)부터 1월 16일(목)까지 총 4일간 특수교육대상학생 대상으로 겨울 계절학교를 운영했다. 초등학급과 중등학급 두 학급으로 운영되었으며, 초·중·고 특수교육대상학생 16명이 참가하였다. 운영 기간 중 영덕군 일원에서 현장체험학습이 함께 진행되었다. [2024학년도_특수교육대상학생_겨울_계절학교1] □ 이번 겨울 계절학교는 생태환경교육이 강조되는 시기에 농장체험활동을 통하여 심신을 건강하고 조화롭게 발달시키고, 타인과 함께 참여하는 활동을 통해 사회성을 함양하기 위해 실시하였다. 뿐만 아니라 요리·체육 등 다양한 교육활동을 통해 학생들에게 방학 중 지속적인 교육활동의 기회를 제공하였다. 이번 계절학교의 현장체험학습을 통해 자연친화적인 환경 속에서 자연스럽게 생명과 환경의 소중함을 일깨워주는 시간이 되었으며, 더불어 생태 감수성을 신장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 겨울 계절학교에 참가한 학생은“맛있는 딸기가 어떻게 재배되는지 눈으로 직접 봐서 더 이해하기 쉬웠고, 수확한 딸기로 여러 가지 음식을 만드는 활동을 여러 학교 친구들과 함께 해서 즐거웠다.”,“추워서 집에서만 의미 없는 시간들로 보낼 것 같았던 겨울방학이었는데, 겨울 계절학교 덕분에 방학 동안 다양한 체험을 통해 재미와 배움으로 가득 채워진 것 같아 뿌듯하고 즐거웠다. 다음 계절학교가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 윤인한 교육장은“이번 겨울 계절학교를 통해 학생들이 방학 중에도 영덕 관내에서 다양한 체험활동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시간이 되어 보다 더 의미 있는 방학이 된 것 같다. 특히, 딸기 농장 현장체험학습을 통해 학생들이 자연과 인간이 더불어 살아가는 삶을 느낄 수 있는 생태감수성을 함양하여 자연친화적인 학생으로 성장하기를 바란다. 방학 중 부모님들의 양육 부담을 완화하고, 학생들의 학습과 재미를 더한 계절학교의 운영을 지속적으로 개선·보완하여 보다 풍부하고 다양한 활동으로 꾸준히 제공할 예정이다.”말했다.

공정한 선정・배치 체계 구축으로 맞춤형 특수교육 실현

□ 경상북도안동교육지원청(교육장 안중환)이 1월 15일(수), 안동특수교육지원센터 교육지원실 및 회의실에서 2024학년도 제6차 특수교육운영위원회를 개최했다. [특수교육지원센터] 2024학년도 제6차 특수교육운영위원회 개최 □ 특수교육운영위원회는 특수교육대상자의 학습권 보장과 관련된 주요 사항을 심의・심사하기 위해 설치된 기구로,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 10조에 설치 및 운영이 명시된 만큼 객관적이고 타당한 선정・배치를 보장한다.   □ 이날 심사에는 경상북도안동교육지원청 교육지원과장 김미경 위원장을 비롯하여 특수교육 담당 장학사, 특수학급 설치학교장, 특수학교 교감, 특수교사, 특수교육대상학생 학부모 등이 위원으로 참석하였다.   □ 참석한 위원들은 사전에 실시한 진단평가 결과와 상담 내용을 토대로 신규 특수교육대상학생 선정·배치 및 재배치, 상급 학교 진학, 취학의무유예, 재취학 등에 대한 안건과, 2025학년도 순회교육대상학생 심사, 특수교육실무사 배치 학교 선정 심사를 안건으로 상정하여 공정하고 투명하게 심사를 마쳤다.   □ 안중환 교육장은 “타당하고 객관적인 선정・배치 체계를 구축하여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장애 유형 및 정도에 따른 최적의 교육권을 보장하기 위해 성심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차곡차곡 쌓이는 따뜻한 추억

□ 경상북도안동교육지원청(교육장 안중환)은 관내 초․중․고등학교 특수학급 학생(초등 14명, 중․고등 30명)을 대상으로 1월 13일(월)부터 10일간 「2024학년도 초․중등 특수교육대상학생 겨울 계절학교」를 운영한다. [특수교육지원센터] 2024학년도 특수교육대상학생 겨울 계절학교 운영 □ 「2024학년도 초․중등 특수교육대상학생 겨울 계절학교」는 특수교육대상학생에게 방학 중 지속적인 교육활동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지음 발달장애인활동센터 및 경상북도장애청소년자립지원센터와 연계하여 실시하는 프로그램이다.   □ 특수교육대상학생이 새로운 환경에서 사회적응력을 향상하고 공동체 의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체험활동 및 문화․예술․체육 활동 등 다양한 여가 활동을 폭넓게 제공한다.   □ 안중환 교육장은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이 새로운 도전을 통해 성취감을 얻고 서로를 배려하고 협동하며 사회화 능력이 향상되기를 기대한다. 학생들의 마음속에 따뜻한 추억이 차곡차곡 쌓이는 열흘을 보내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안동교육지원청, 겨울방학 중 급식종사자 안전보건교육 실시

  경상북도안동교육지원청(교육장 안중환)은 1월 14일(화) 안동교회 100주년 기념관 영곡아트홀에서 급식종사자(조리사, 조리원) 200여명을 대상으로 겨울방학 중 정기안전보건교육을 실시했다. [행정지원과] 2024학년도 겨울방학 중 급식종사자 정기안전보건교육 실시 이날 교육은 학교 현장에 근무하는 조리사 및 조리원들의 산업재해 예방 능력을 강화하고 안전하고 쾌적한 근무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은 안동시 정신건강복지센터 마음건강팀장, 대한산업안전협회 및 대한산업보건협회 전문 강사를 초빙하여 ▲자살예방교육 ▲산업안전교육 ▲중대재해 및 산업보건교육 등의 내용으로 진행되었다.   안중환 교육장은 “아이들의 건강하고 행복한 학교생활은 높은 품질과 위생적인 급식 덕분이고, 이를 위해 노력해주시는 급식종사자의 노고에 깊이 감사하다"라고 말하며, "급식종사자의 심신이 건강할 수 있도록 안전한 근로환경을 마련하고 관련 재해를 줄이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More News

이전
다음
▲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