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6℃
7℃
5℃
8℃
6℃
5℃
7℃
7℃
8℃
0℃
8℃
8℃
6℃
8℃
7℃
4℃
3℃
8℃
6℃
7℃
12℃
7℃
7℃
6℃
6℃
의성중학교(교장 장재익)는 3월 30일 1학기 학교 공개의 날을 맞아 학부모 초청 수업 공개를 비롯 1학기 학교교육설명회 및 학부모 연수를 실시하였다. [학교설명회1] 이날 공개수업은 평소와 마찬가지로 다양한 학생활동중심수업이 진행되었으며, 자녀의 행복한 학교생활을 엿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이어서 진행된 학교교육설명회 및 학부모 연수에는 바쁜 일상 중에도 많은 학부모님이 참석하여 학교교육에 대한 관심을 보여 주었다. [수업공개- 영어회화2] 본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특색있는 활동(2023 탄소중립시범학교 운영, 상호방문형 국제교류)을 비롯한 교육활동 실적에 대한 소개가 있었으며 교육활동 보호, 교원능력개발 평가, 자살예방 및 생명존중 교육, 학교폭력・성폭력・아동학대 예방 교육 등 유익한 내용의 연수가 이루어졌다. 의성중학교 장재익 교장은 “학교 교육활동에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협조해주신 학부모님께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학부모와 소통이 기회를 늘려 학교 교육의 질을 높이고 행복한 자녀 교육의 동반자로서 역할을 하도록 더욱 노력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의성초등학교(교장 임기훈)는 3월 29일(수), 학부모를 대상으로 학교 설명회를 개최하였다. 본 학교 설명회에서는 학교 교직원 소개와 학교 현황, 1학기 교육과정 및 학사일정 등을 자세하게 제공하고, 자녀들의 바른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학부모들에게 학교 교육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교권 보호, 학교폭력예방교육 등 학부모 필수 연수도 함께 진행하였다. [2023학년도 1학기 학교설명회 개최1] 학교 설명회 이후 학급 설명회도 함께 실시되었다. 교사와 학부모들은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학교의 교육과정 및 교육 등에 대한 의견을 나누었으며 또한, 교육 관련 정보뿐만 아니라 학교 내 다양한 시설 및 교육환경 자세하게 살펴볼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2023학년도 1학기 학교설명회 개최 2] 의성초등학교는 이번 학교 설명회를 계기로 지역 주민과 더욱 가까워졌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발전과 미래를 준비하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며 긍정적인 평가를 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부남초등학교병설유치원(원장 류재하)은 2023년 3월 30일에 실종 예방 및 신속 발견을 위한 찾아오는 지문 등 사전등록을 실시하였다. □ 2023학년도 찾아오는 지문 등 사전등록은 청송경찰서와 연계하여 경찰관의 현장방문을 통해 이루어졌다. 찾아가는 사전등록 현장방문은 사전에 유아의 보호자 동의를 받아 이루어지며 유아의 지문, 사진, 이름 및 보호자의 정보를 등록한다. [지문등 사전등록제 사진1] □ 사전등록한 정보는 유아들을 신속히 찾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실종 아동을 발견할 경우 경찰에서 보호시, 보호자의 실종신고가 있어야 신원을 확인할 수 있었지만 사전등록을 통해 실종 신고가 없더라도 정보를 활용해 신속히 유아의 신원을 확인할 수 있다. [지문등 사전등록제 사진2] □ 유아들은 “경찰관이 우리 유치원에 오셔서 알려주시니 든든해!”, “길을 잃어버리거나 낯선 사람을 따라가면 안돼!”, “우리 손에는 사람마다 다 다르게 생긴 지문이라는 특별한 무늬가 있구나!” 등의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 류재하 원장은“청송경찰서와 협력하여 유아들의 실종 및 유괴, 미아의 위험을 방지하고 학부모와 교사, 유아 모두가 안전하고 안심하는 생활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부남초등학교병설유치원(원장 류재하)은 유아들에게 봄이 찾아온 숲속의 모습은 어떤지 살펴보고 관찰하는 경험을 제공하기 위하여 3월 29일(수)에 유아 6명을 대상으로 청송자연 휴양림에서 숲 체험학습을 진행하였다. [부남초등학교병설유치원 숲체험사진 1] □ 청송 자연 휴양림 숲 체험장에 도착한 유아들은 봄을 맞이하는 다양한 자연들을 만나 보았다. 졸졸졸 흐르는 산 속의 계곡물 소리를 듣고, 따뜻한 봄바람을 느껴보기도 하며 그곳으로 다가가 동글동글하게 생긴 개구리 알들을 관찰할 수 있었다. 또한, 나무에서 새롭게 돋아나는 새순을 보고 만져보기도 하며 나무의 껍질은 어떤 느낌이 드는지 관찰하며 다양한 오감을 느낄 수 있었다. [부남초등학교병설유치원 숲체험사진 2] □ 땅에서 자라나는 보라색 제비꽃과 봄나물인 쑥, 나뭇가지에 붙어있는 목이버섯, 나무 속에 둥지를 튼 새의 집까지 다양한 숲속 자연물들을 만날 수 있었다. 다양한 숲 속 자연친구들을 만나 본 유아들은 “숲에 오니까 공기 좋다!”, “숲에는 여러 가지 꽃도 있고 신기 하게 참 많아요!”, “새순을 만져보니까 보들보들하고 촉촉해!”, “개구리 알이 동그랗게 생겨서 꼭 구슬같아!” 등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부남초등학교병설유치원 숲체험사진 3] □ 류재하 원장은“유아들이 다양한 오감 자극과 자연물들을 만나 볼 수 있는 숲속 체험을 통해 숲에서 자유롭게 뛰어놀면서 심신의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자연친화적인 태도를 함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파천초등학교(교장 함미화)는 3월 29일 수요일 3시에서 5시까지 학교자율시간을 활용한 지역 연계 과목 ‘우리 고장 지질여행’ 개발을 위한 착수 워크숍을 실시하였다. [지역 연계 과목 개발 착수 워크숍(1)] □ 파천초는 2022 개정 국가교육과정의 선제적 적용과 연구를 위한 교육부 요청 정책연구학교를 운영하고 있으며, 그일환으로 청송유네스코세계지질공원을 중심으로 지역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지역정체성을 함양하여 민주시민의 자질을 길러가기 위한 지역 연계 과목을 개발한다. [지역 연계 과목 개발 착수 워크숍(2)] 지역 연계 과목의 이름은 ‘우리 고장 지질여행’이며, 세계지질공원의 지질명소를 4개의 권역으로 나누고, 각 권역을 3~6학년 학생들이 배우게 된다. 그리고 과목의 위상을 가질 수 있도록 목표, 내용체계, 성취기준, 교수학습 방법, 평가 방법으로 이루어진 교육과정을 개발하였으며, 이를 구체화하기 위한 교과용 도서를 개발할 예정이다. □ 이날의 워크숍은 우리 고장 지질여행 교과서 개발을 위한 착수 워크숍이며, 청송군청 관광정책과 생태지질팀과 협력하여 초등학생의 수준에 적합한 지질공원 교과서를 개발할 계획이다. 이 교과서는 지질자원에 대한 이해와 지질공원이 지닌 가치, 지질공원과 청송인의 삶의 관계 등의 내용일 담길 예정이며, 초등학생들이 즐겁게 지질공원을 학습할 수 있도록 다양하고 재밌는 활동들로 구성할 계획이다. □ 연구주무인 박성환 교사는 “우리 학교는 지역의 특수성과 구성원의 고유성이 반영된 새로운 과목을 만들기 위해, 학교 구성원 모두가 참여하는 공동의 과업을 설정하고 성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본교에서 개발하는 우리 고장 지질여행 과목이 학생들에게 청송인으로서의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고 소감을 전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포항고등학교(교장 류성연)가 2023년 3월 29일(수) 대강당 청운관에서 200여명의 학부모를 대상으로 2023학년도 학교설명회를 개최하였다. [포항고] 학교설명회 보도자료 (사진) (1) 이번 설명회에서 류성연 교장은 ‘과학중점학교로서 특성화고등학교의 명성’을 알리고 학생들의 배움과 성장을 지원하는 지역 명문으로서의 역할을 강조하며, 4년만에 교사들과 학부모님들이 직접 얼굴을 마주하고 학교설명회를 가지게 된 데에 기쁜 마음을 전했다. [포항고] 학교설명회 보도자료 (사진) (2) 오랜만에 열리는 대면 학교 설명회에 참석한 많은 학부모님들 역시 기대감을 갖고 끝까지 자리를 지키며 담임교사들과의 상담을 진행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포항양덕초등학교(교장 임유섭)는 3월 29일(수) 13:50분부터 천마관(대강당)에서 2023학년도 1학기 학교 교육과정 설명회 및 학부모 총회를 실시하였다. 390여명의 학부모님이 참석하였다. [포항양덕초]1학기 학교교육과정 설명회 개최 (사진) (1) 이날 행사는 2023학년도 1학기 주요 학사 일정 및 특색교육 안내, 담임교사 및 교직원 소개가 있었고, 각 부서에서 준비한 학부모 연수가 진행되었다. 교육활동 침해 예방법, 아동학대, 가정폭력, 성폭력 예방 등에 대한 다양한 연수가 이루어졌다. 임유섭 교장은 포항양덕초등학교가 추구하는 교육방향으로 AI(인공지능) 교육, 기후위기교육, 인구교육, 경제교육 4분야를 소개하면서 학생들이 미래의 주인공으로 살아가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하였다. 또한 학교폭력 없는 학교, 안전사고 없는 학교를 위해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하였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포항장량유치원(원장 이영숙)은 3월 27일(월)~3월 31일(금)에 걸쳐 유치원 강당 및 교실에서 전체 학부모를 대상으로 ‘학부모 상담’ 을 실시하였다. [포항장량유치원]마주 보고 도란 도란 행복한 포항장량유치원4-1 이번 상담은 유아들의 유치원 적응을 돕고 유아의 발달 특성과 정보를 공유하면서 아이들을 바르게 성장하도록 소통하고 협력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포항장량유치원]마주 보고 도란 도란 행복한 포항장량유치원4-2 학부모 상담을 통해 교사는 유아의 가정과 유치원 생활 모습에 대해 이해하는 기회가 되어 유아를 지원하는 방법을 함께 모색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고, 학부모는 자녀 유치원 생활에 대한 궁금증과 교육 고민을 해소할 수 있는 좋은 시간이 되었다. [포항장량유치원]마주 보고 도란 도란 행복한 포항장량유치원4-3 상담에 참여한 학부모는 “유치원 생활에 대한 궁금한 내용들을 해소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어요.”, “아이들이 무사히 적응할 수 있었던 것은 다 선생님 덕분입니다.”,“저희 아이에 대해 많이 이해해 주시는 선생님께 감사함을 많이 느꼈습니다.” 등 소감을 남겼다. [포항장량유치원]마주 보고 도란 도란 행복한 포항장량유치원4-4 포항장량유치원(원장 이영숙)은 유아들의 발달을 지원하고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유치원과 가정 연계가 매우 중요함을 강조하고 있으며 정기적인 방문상담과 전화상담뿐만 아니라 필요시 수시상담, [학교종이] 앱을 통한 소통 등을 통해 상시 가정과 소통하고 협력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3월 30일(목) 성암초등학교병설유치원(원장 이영랑)은 원아 60명과 설레는 마음으로 청도군 각북면 딸기 농장으로 딸기 따기 체험활동을 실시하였다. 딸기 따기 현장체험1] 유아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딸기가 어떻게 자라는지, 딸기의 잎, 색깔의 변화에 대해 살펴보고, 딸기 수확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나누고 직접 따보고 맛보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딸기 따기 현장체험2] □ 꽃잎반 장○○은 “내가 좋아하는 딸기가 많아서 너무 좋아요. 100개 따서 엄마, 아빠, 할머니 줄 거예요.”라며 소감을 이야기하며, 딸기를 바구니에 조심해서 담았다. [딸기 따기 현장체험3] □ 성암초등학교 병설유치원 이영랑 원장은 “딸기 따기 체험을 통해 수확의 기쁨을 느끼고 봄내음을 만끽할 수 있는 체험이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평산초등학교병설유치원(원장 이재구)은 30일 유아들을 대상으로 봄 맞이 딸기 수확 체험을 실시했다. [새콤달콤 딸기밭에 내린 봄1] □ 유아들은 교실을 벗어나 딸기의 꽃과 잎, 열매를 관찰하고 무럭무럭 자란 딸기를 직접 수확하면서 오감을 키우고, 덜 익은 딸기 열매들과 줄기는 다치지 않게 보듬어 주면서 나눔과 배려의 기쁨도 함께 체험 했다. [새콤달콤 딸기밭에 내린 봄2] □ 가족들에게 선물할 새빨간 딸기를 상자에 모으던 유아들은 “딸기 좀 보세요”며 “내가 딴 딸기가 제일 커요”라고 말하며 딸기의 크기를 비 교하기도 하고, “집에 빨리 가져가서 가족들과 함께 먹고 싶어요”라며 체험 소감을 전했다. [새콤달콤 딸기밭에 내린 봄3] □ 평산초등학교병설유치원장은 “이번 딸기 수확 체험활동을 통해 유아 들이 자연에 관심을 가지고 계절의 변화를 직접 느끼며 정서 순화와 감수성을 키울 수 있는 어린이들로 성장하기를 기대해 본다” 고 소감을 전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