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내리는 밤] 詩 전진식 억만년 전에도 눈이 내렸고 오늘 밤도 눈이 내린다 사랑은 눈 속에 묻혀 잊혀져 가고 잊어야 한다는 것으로 외투의 어깨 위에도 눈이 쌓인다 발자국 몇개 찍어보는 정류장에는 막차도 떠났다 신호등 앞에는 기다림이라는 인내를 배워보지만 흩어진 발자국을 뒤로하고 스치는 헤드라이트의 불빛 속으로 눈은 쉼 없이 내린다 누군가 부르는 소리가 있을 것 같은데 뒤를 돌아보지 않았다 성당의 벤치가 외등 아래로 보이고 마리아 상 앞에서 기도하고 있는 수녀의 합장을 보면서 사람들은 저마다의 숨겨둔 이야기가 있을 것인데 고해성사라는 것에는 어떤 비밀이 있을까 만약이라는 의문을 말하고 싶지만 아파트의 불빛들이 꺼져가는 시간이다 고개를 숙이고 쓸쓸히 걷고 있는 적막의 거리 눈은 지금도 내리고 있지만 억만년 후에도 내릴 것이다
[남기희 작가] 중국의 사상가 장자(莊子)가 추구한 무위자연(無爲自然)의 이상향을 뜻하는 무하유지향(無何有之鄕)을 추상적 이미지 구축하여 예술로 승화시키는 서양화가 남기희 작가는 2025년 1월 8일(수) ~ 1월 13일(월)까지 서울 갤러리라메르 3전시실에서 "무아의 여백" 타이틀로 초대개인전을 실시한다. 무하유지향은 있는 것이란 아무것도 없는 곳이라는 뜻으로 순수의 정신세계를 심오하지만 재미있게 표현했다. [포스터] 무아(無我)의 여백 이라는 전시 제목에서 보듯 자신을 비우고 올바른 자세에서 인간과 사물 그리고 자연을 바라 보고자하는 마음의 정서가 작품 깊이 담겨져 있다. 무채색의 정제된 색감은 집중하게 만들고, 불규칙한 선과 면이 만든 이미지는 원초적 자유로움을 상징한다. 두꺼운 질감은 추상의 회화적 표현을 철학적인 가치로 더욱 높이는 역할을 하여 작가가 추구하는 욕심내지 않고 순리를 따르려는 마음을 나타내고 있다. [무하유지향1] 장자 철학에서 영감을 얻으면서 자신이 품고 있는 신념과 사상을 어떻게 녹여 나만의 조형언어를 만들까 고민했다. 내면의 삶, 내 감성으로 느낌 세상 사람들, 나만의 유토피아 등 살아가면서 펼쳐지는 복합적인 감성을 추상으로 풀어냈다. 추상적 조형 언어를 통해 '무하유지향'의 비움과 단순함이 역설적으로 채움으로 어우러져 무한 가상세계인 캔버스 안에서 자유롭게 즐기는 자신을 이야기 했다. [무하유지향2] 인연(因緣)이라는 끈으로 연결된 사람들의 세상을 점, 선, 면으로 엉키고 설킨 인생과 비교하며 감정의 다채로움을 추상 이미지에 빗대어 생각하게 만들며 순화시킨다. 작가가 만들어낸 이미지는 자극적이지 않아 온화한 감성이 있으며, 현실의 어렵고 힘든 상황을 면이라는 공간에 담아 어루만지듯 위로한다. [무하유지향3] 서로 다른 이미지 조각들이 축적과 반복의 과정으로 쌓여 화면 가득 채워지면 비로소 나만의 유토피아를 찾은 듯 안정감이 스며든다. [무하유지향4] "무아의 여백" 초대 개인전을 진행 중인 남기희 작가는 "창작 작업은 작은 알갱이를 쌓아 올리는 일들로 완성된 작품이 타인의 마음을 기쁨으로 가득하게 하길 바라며, [무아의 여백展1] 바르게 사는 삶이 행복의 시간으로 연결되기를 염원했다."고 말했다. 작가는 개인전 12회, 단체전 330여회 실시한 중진작가로 한국미술협회 미술교육위원장을 역임하고 현재는 [무아의 여백展2] 한국청소년미술협회 이사, 인사동감성미술제 대표로 미술계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경주시 국회의원 선거,이 승 환 예비후보,『경주는 이제 이승환입니다] 이승환 국민의힘 경주 국회의원 예비후보는 오는 1월 9일 오후 3시 ‘체인지 경주! 캠프’ 개소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캠프 캐치프레이즈는 ‘체인지 경주’와 ‘경주는 이제 이승환입니다’ 이며, 추락하는 경주의 가치 회복과 시민들이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는 새로운 경주로 변화시키겠다는 뜻을 함축하고 있다. 개소식 전에는 경주시 한국노총 노동조합 대표자와 한국외식업중앙회 전강식 중앙회장을 비롯한 전국 지회장들이 이승환 예비후보의 지지 선언을 할 계획이다. 개소식에는 허울뿐인 유명인사ㆍ정치인들의 축사를 생략하고 ‘문화관광’, ‘농축산업’, ‘어업’, ‘외식업’ 분야별 시민대표들로부터 해당 산업의 어려움과 이승환 예비후보가 국회의원이 되면 꼭 해결해 달라고 요청하는 시민들의 진솔한 이야기를 들을 예정이며, 경주시민들이 보내온 축하영상 메시지를 시청하고, 경주시민들을 향한 이승환 예비후보의 공약을 발표할 예정이다. 참석자로는 동국대학교 이하나 총장과 불교계에서 만불사 학성종사 큰스님을 비롯해 기독교 및 가정연합평화대사, 시민대표들을 포함한 경주시민 500여명이 개소식에 함께할 예정이다. 이승환 예비후보의 ‘체인지 경주 캠프’는 경주시 금성로 308 2층이며, 중앙시장 네거리에 위치하고 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김미화의 정치플랜 출간] 시대의 흐름이 빠르게 변하여 가고 있는 지금 무엇을 어떻게 그동안 잠재되어 있었던 나라와 지역사회의 대변혁을 통해서 무한의 경쟁 속에서 새로운 질서가 필요로 하는 숨 가쁜 하루하루가 펼쳐지는 순간에도 놓치지 않고 우리의 활로를 개척해 가는 심정으로 지나왔던 어제를 거울삼아 낡은 제도와 관행을 시대에 맞게 뜯어고쳐야 하는 사명감으로 우리 앞에 놓인 변화를 슬기롭게 어렵지만 바꾸어야겠다는 마음으로 또다시 꿈 많았던 유년시절의 소중히 간직했던 대한민국의 의료현실과 주민들의 삶을 바뀔 수 있도록 힘차게 걸어가고 있는 김미화 간호사는 [전남대학교병원에 재직하고 있으면서 파워J간호사 『 김미화의 정치플랜 』 출간 했다. 1] '암부터 무상의료' 운동을 현실로 만들었던 진보당 광주시당 동남을지역위원장, 보건의료위원장, 공공의료설립추진의원장, 광주은행금리인하 동남을 위원장, 국립대병원 비정규직 정규직화를 만들어낸 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전남대 병원지부 제7, 8대, 10대 지부장을 역임했다. 지금은 전남대학교병원에 재직하고 있으면서 파워J간호사 『 김미화의 정치플랜 』 출간 했다. 김미화 정치인 간호사는 많은 시민에게 작은 눈으로 버거움을 이기며 성장과정을 가감 없이 세월의 뒤안길을 허둥거렸던 삶의 가치를 밤을 지새우면서 순수한 표현으로 자유스러움을 표현하고 있다. [전남대학교병원에 재직하고 있으면서 파워J간호사 『 김미화의 정치플랜 』 출간 했다. 2] 이번 파워J간호사 『 김미화의 정치플랜 』 에서는 ▲제1장 나주 중앙양복점 막내딸 18편 ▲제2장 유년시절 소중한 사람들 9편 ▲제3장 수능 1세대 전남대학교 간호학과 입학 18편 ▲제4장 IMF 비정규직으로 전남대학교병원 입사 11편 ▲제5장 가족과 함께하는 행복 3편 ▲제6장 노동조합 일터를 바꾸다 6편 ▲제7장 노동존중 사회를 위한 선택 '진보정당' 3편 ▲제8장 돈보다 생명을 12편 등으로 노동현장에서의 일상생활 그대로 꾸며져 있다. [전남대학교병원에 재직하고 있으면서 파워J간호사 『 김미화의 정치플랜 』 출간 했다. 3] 특히 전남대병원 27년차 간호사 김미화는 이제 새로운 꿈을 꾸고 있습니다. '누구에게나 다 치료받을 수 있는 권리가 주어져야 한다'는 생각을 이루는 꿈입니다. '돈이 없어서 살릴 수 있는 생명이 스러지는 일은 없어야 한다'는 외침입니다. 제18대 국회의원 권영길 민주노동당 초대 당대표와 그녀라면 가능할 것이다. 돈이 많은지 적은지 사는 곳이 어디인지와 상광 없이 아프면 치료받을 수 있는 권리를 누릴 수 있는 사회를 만드는 것, 보건의료노조의 슬로건인 '돈보다 생명을'이라는 가치를 실현할 수 있으리라 믿는다. [전남대학교병원에 재직하고 있으면서 파워J간호사 『 김미화의 정치플랜 』 출간 했다. 4] 최희선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위원장의 격려로 많은 독자들에게 세월이 머무는 동안에 계속해서 좋은 글 아름다운 삶임을 망각하지 않게 꽃처럼 피어나 자신이 필요로 하는 곳에서 사랑받는 간호사로서 자부심과 긍지로 더 많은 세상의 밝혀주는 등불로 정진하기를 기대하면서 희망의 끈으로 인간 존엄의 중요함을 가슴에 마음에 머리에 새기시길 바랍니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청송 김성대 시인.,수필가] [거울을 보며] <수필가/시인/김성대> 날마다 침묵沈默하며 쳐다보는 거울에 비친 내 얼굴에는 지내왔던 성화成火에 깊어진 주름살이 엊그제까지만 해도 듬성듬성 보였던 흰머리 어느새 하얗게 서리 밭이 되어 버렸네 티끌 같은 사랑도 끝이 보이지 않아 쉼 없어 이어가고 쏜살같이 눈코 틀 새 없이 더 바쁘게 약속約束도 없이 탈탈 털어가는 세월 세월에 늘 감사感謝하면서 뜨거운 것보다 아랫목 같아 온기溫氣가 있는 당신이었으면 좋겠다 천금千金보다 귀貴한 하루하루 속삭이듯 밤새도록 어슬렁어슬렁 해도 타고 있는 자가용 삐걱거려도 투털투털하지 말고 우물쭈물하지 않고 오늘도 그림자 같이 아름다운 동화童話를 만들며 고요히 흘러가는 인생이어라 약력(靑松 金成大) *전라남도 나주시 금남동 출생 *나주초, 중, 공고(한독기술) 졸업 *1970년도 대입(고졸) 검정고시 합격 (광주 전남 검정고시 동문회 고문) *광주대학교 행정학과 졸업 *전남대 평생교육원 문창과 2년 수료 *(사)무등산환경대학 제6기 졸업 *LG화학 나주공장 정년 퇴직 *2006. 1월 호남투데이 신춘문예 대상 수상 *2006. 2월호 월간 한울문학 등단 및 호남지회장 (2008) 역임 *대한민국가요대상 시상식 작사상 수상(2016년 11월 11일) *제50회 전라남도민 체육대회 성화봉송주자(2011년 4월 22일) *한국문인협회 나주지부장(나주문인협회 회장) 역임 *한국민속문학종합예술인협회, 좋은문학회, 송아리문학회 고문 *(사)월간 한울문학, 문학시선 문학회 명예회장 *(사)대한민국문화예술교류진흥회 문학대상 수상 *서울평화문화 대상 수상/한국지역방송 연합회 언론인 대상 수상 *윤동주탄생 100주년 기념 공모전 詩 부문 특별문학상 수상 *(사)한국민속문학종합예술인협회 자연사랑 시화전 대상 수상 *타고르문학상 공모전 詩 부문 대상 수상 *광역매일 문학상 공모전 詩 부문 대상 수상 *제3회 한용문 문학상 공모전 중견부문 특별창작상 수상 *문학촌. 검정서원 금상 수상(2023. 6. 17) *대통령 표창, 내무부 장관, 행정안전부 장관 표창 외 다수 *김대중. 노무현 대통령 추모시집 수록 *한국문인협회 / 국제펜 한국본부 회원 *국제펜한국본부 광주지역위원회 사묵국장, 감사 역임 *중국 연변국제한국학교 윤동주 탄생 100주년 기념 시비 세움 *중국 연변국제한국학교 백일장대회 심사위원 *한전공대 설립 나주시민 자문위원(2019. 12. 9) *광주시민발전연합회 상임고문 *(주)한국문학 회원 *(사)샘문그룹 문인협회 회원 *한국해변예술전시회 자문위원 *세계아티스트평화운동연맹회원 *문학타임 광주지부장 *금요저널 자문위원 *꽃가람 시 순수문학 자문위원 *문학촌 문인협회 이사 *소록도 100주년 기념, 서울 잘 살기 기념관 시화전 외 다수 *한국문인협회 제27대 문인기념공원설립위원회 위원 *대한민국 문학메카 탄생 명인/설립 추진 자문위원 *(사)4.19문화원, 행복을 찾는 봉사회 중앙회 자문위원 *찬송 찬양곡 24곡 작사 "아침을 기다리는 파수꾼" 외 *가곡 10곡 작사 "오 나주여, 광주장원산악회歌" 외 *(현)서울일보 호남취재본부 광주본부장 *시집 7권 : 사랑이 머물다 간 자리, 진달꽃, 오 나주여, 디카시집, 삶의 정류장, 그리운 사람, 꽃잎은 떨어져도 [김성대 작가]
by 수원본부장 손옥자국민의힘 용인갑 김범수 예비후보가 6일「미래한국여행-자유와 정의를 향하여」를 발간하고 출판기념 북콘서트를 열었다. 북콘서트에는 용인시민과 김범수 예비후보를 응원하는 시민 약 1300여명이 참석해 크게 성황을 이뤘다. 지난 10여년간 김범수 예비후보가 경험하고 고민한 대한민국의 어젠다를 통찰과 깨달음으로 되새겨 놓은 이 책은 ‘자유’, ‘정의’, ‘용인 그리고 나’ 총 3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 자유에서는 1장 ‘자유를 보수하자’, 2장 ‘자유 없는 평화-대북, 대중관계’를 다뤘고, 2부 정의에서는 3장 ‘불의한 사회-아, 북한인권’, 4장 ‘정의는 어느 편일까’, 5장 ‘보수의 과제’가 포함됐다. 마지막 3부 ‘용인 그리고 나’는 6장 ‘부록-인터뷰, 에세이’가 담겨 있다. 김병준 사랑의열매 회장, 류우익 전 대통령실장이 추천사를 썼다. [김범수 용인갑 예비후보 출판기념 북콘서트 「미래한국여행-자유와 정의를 향하여1] 출판기념회는 국민의례, 축사, 축하공연, ‘김범수가 걸어온 길’ 영상 상영, 북 토크콘서트 순으로 진행했다. 류우익 전 대통령실장/통일부장관, 이상일 용인시장, 두상달 국가조찬기도회 명예회장, 임병선 용인제일교회 담임목사가 참석해 축사했고, 오세훈 서울시장, 원희룡 전 국토부장관, 권영세 의원, 김문수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위원장, 하태경 의원이 영상으로 축하의 말을 전했다. 추계예대 재학생으로 이루어진 중창단이 축하공연을 했고, 이어진 북콘서트에는 김종석 규제개혁위원회 민간위원장(총리급)과 21만 구독자를 보유한 강은정 탈북 유튜버가 김범수 예비후보와 함께하며 다양한 이야기를 나눴다. 김범수 예비후보는 이 책을 향해 “우리 시대의 국가사회 어젠다들을 다루고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치열했던 과거, 나름 대한민국 수호와 자유통일을 향한 열정과 사명감에 넘쳐 언론인과 사회운동가로 전력했던 30, 40대 젊음의 기록이기도 하다”며 출간의 변을 밝혔다. 미국 하버드대, 예일대 등에서 공부해 글로벌한 비전과 넓은 시각을 가지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 김범수 예비후보는 국토부 장관 정책자문위원, 윤석열 대통령 인수위 지역균형발전특위 위원, 미래한국미디어 회장, 세이브NK대표, 태평양아시아협회 회장, 용인발전소 대표 등 다양한 직책을 맡아 활동하고 있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인천을 상징하는 대표적 노래인 김트리오의 ‘연안부두’에 다양한 민족의 언어와 선율을 입혀 재해석한 음반이 나왔다. 한국 개화기 근대 역사 속 음악을 발굴하는 인천 콘서트 챔버는 ‘연안부두’를 다양한 언어와 장르로 편곡한 음반 ‘Reimagined: INCHEON’을 최근 발매했다고 3일 밝혔다. 원곡 ‘연안부두’는 1979년 김트리오가 발표한 노래(조운파 작사, 안치행 작곡)다. 프로야구 인천 SSG 랜더스와 여자 프로농구 인천 신한은행 에스버드의 응원곡으로도 널리 알려졌다. 인천하면 떠오르는 노래로 꼽힌다. [인천 콘서트 챔버의 음반 ‘Reimagined: INCHEON’ 커버. /인천 콘서트 챔버 제공] 음반에는 총 5곡이 수록됐다. 1~4번 곡은 ‘연안부두’를 재즈풍의 한국어와 영어 버전, 일본 민요 사쿠라에서 영감을 얻은 일본어 버전, 중국 민요 모리화에서 영감을 얻은 중국어 버전으로 각각 편곡했다. 재즈풍의 한국어 버전과 영어 버전은 재즈 보컬 임채희가 각 언어로 노래했다. 일본어 버전은 홍대앞에서 20년 넘게 활동한 일본인 밴드 곱창전골의 보컬 사토 유키에가, 중국어 버전은 인하대학교에 재학 중인 유학생이자 가수 대이앙이 각각 불렀다. 일본어 버전 ‘연안부두’에선 일본 전통 악기 샤미센이, 중국어 버전에선 양금이 주선율을 맡는다. 재즈 버전은 색소폰이 전면에 나선다. 다른 언어와 이국적 선율에도 각 곡에는 연안부두 특유의 정취가 짙게 배어 있다. 인천 콘서트 챔버가 이번 작업에서 차용한 일본 민요 사쿠라와 중국 민요 모리화는 한국의 ‘아리랑’ 같은 지위를 갖는 민족음악이다. 왜 타국의 언어와 장르를 ‘연안부두’에 섞었을까. 이승묵 인천 콘서트 챔버 대표는 “시대와 가수를 초월해 인천의 대표 노래로 불리는 ‘연안부두’를 다양한 정서로 편곡해 세계인에게 알리고, 같이 부르고자 했다”며 “외국 사람이 만든 팝에서 아리랑 선율이 나오면 반갑듯, 우리에게도 흥미롭게 들릴 것”이라고 말했다. 마지막 5번째 곡은 인천 출신 가요연구가 겸 작곡가 김점도 선생의 ‘인천 찬가’다. 이승묵 대표는 “가장 널리 알려진 ‘연안부두’와 함께 인천 음악 발굴·연구와 창작에 선구적 업적을 남긴 김점도 선생을 기리고, 국내외에 널리 알리고자 대표작 ‘인천 찬가’를 넣었다”고 설명했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보이지 않아도, 바람은] ‘알파탄약고가 어떤 형태로든 평택시민의 품으로 돌아온다면 우리의 엄청난 자산이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 이 책 속의 사진을 정리하면서 느낀 새삼스러운 결론이다.’(26쪽) 평택시 고덕면 48번지 ‘알파탄약고’, 평택의 오산 미 공군기지 탄약고 명칭이다. 지난해 6월 주한미군지위협정 합동위원회 양측 대표인 우리나라 외교부 북미국장과 미7공군 사령관이 ‘알파탄약고 임시 이전 합의 권고문’에 서명했다. 책 ‘보이지 않아도, 바람은’은 군사시설인 알파탄약고를 시민의 품으로 되돌리는 ‘알파탄약고 문화예술공원’ 추진을 위한 사례 답사 기록사진집이다. 알파탄약고 존치를 처음 제안한 사진작가 이수연이 국내외 180여 곳의 사례를 프레임에 담았다. 총 면적 28만6천664㎡(8만6천710평)의 알파탄약고는 고덕 국제 신도시 개발 계획에 포함돼 있어, 당초 아파트가 들어설 예정이었다. 하지만 이를 보존해 평택에 없던 기능을 가진 새로운 공간으로 조성하자는 시민들의 염원으로 탄약고 면적의 절반가량인 4만5천여 평의 구역을 존치하기로 결정했다. 가장 중요한 문제는 이 곳을 어떻게 활용할지 정해진 바가 없다는 것. 이에 ‘알파문화예술공원 추진위원회’ 대표를 맡고 있는 저자는 약 18년간 다양한 사례를 모았다. 문화예술공원 개발 테마를 다각도로 분석하기 위해 ▶공원 ▶군사시설 ▶재생 공간?공간 재생 ▶문학관?기념관?박물관 ▶관광?체험?교육 ▶정원?수목원 ▶미술관 ▶축전 ▶카페 ▶벽화 ▶해외 사례 등을 답사했다. 수원, 화성, 김포, 의왕 등 경기도를 비롯해 춘천, 부산, 제주도를 넘어 중국, 일본, 독일 등 해외까지 추진위원회의 공식적인 답사 활동 외에 사진가로서 개인적으로도 촬영과 답사지를 연계해 사진을 남겼다. 사례 사진과 함께 짧은 설명들이 실려 있는데, 저자 개인적인 의견은 전혀 담겨 있지 않다. 이를 토대로 독자들이 사진을 살필 수 있기 때문이다. 저자는 "같은 기억이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느끼는 감정이 다르다. 그걸 가치라고 말하고 싶다"면서 "이 책의 사진을 보며 알파탄약고에 어떤 가치를 담아야 할지 고민할 기회를 마련하면 좋겠다"고 닫는 글을 통해 전했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나는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의 경비원입니다’ (웅진지식하우스 刊)] 신년을 맞아 분주한 일상에서 멀어졌던 책을 다시 손에 잡을 기회가 왔다. 인생의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희망이 차오르는 따뜻한 에세이를 모아봤다. ■ ‘나는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의 경비원입니다’ (웅진지식하우스 刊) “세상을 살아갈 힘을 잃어버렸을 때 나는 내가 아는 가장 아름다운 곳에 숨기로 했다”. 이 책은 뉴욕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에서 10년간 경비원으로 근무했던 ‘패트릭 브링리’의 독특하면서도 지적인 회고를 담은 에세이다. 선망받는 직장에서 화려한 성공을 꿈꾸며 경력을 쌓아가던 저자는 어느 날 형의 죽음으로 사직을 한다. ‘무작정 어딘가에 계속 서 있고만 싶었다’는 저자.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곳에서 가장 단순한 일을 하기로 결심하며 자신을 놓아둔다. 경비원이 된 저자는 매일 8시간씩 조용히 서서 경이로운 예술 작품을 지켜보는 ‘특권’을 누리며 삶과 죽음, 일상과 예술의 의미를 발견해나간다. 관람객의 천태만상, 저마다 사연을 지닌 동료 경비원들과의 연대, 걸작들과의 오롯한 교감은 읽는 재미를 더한다. 책은 2023년 출간된 뒤 ‘뉴욕타임스’, ‘워싱턴포스트’, ‘AP통신’ 등 주요 언론의 극찬을 받고, 40주 연속 아마존 베스트셀러에 오르기도 했다. 상실감을 극복하고 세상으로 나아갈 힘을 얻는 과정을 그린 저자의 이야기가 뜻밖의 희망을 준다. [‘너는 다시 외로워질 것이다’ (해냄 刊)] ■ ‘너는 다시 외로워질 것이다’ (해냄 刊) 베스트셀러 작가 공지영이 3년 만에 산문집을 출간했다. 3년 전 번아웃에 시달린 작가는 심각한 회의에 빠져 서울을 떠나 하동 평사리에 정착했다. 고독 속에 스스로를 유폐하고 그것에서 점차 평화를 찾아가던 어느 날, 문득 순례에 나서기로 결심하며 예루살렘으로 떠났다. 이 책은 공지영 작가가 글쓰기의 위기를 맞은 시점에 중동 순례를 다녀와 선보인 책이다. 책은 저자의 대표 에세이 중 하나인 ‘수도원 기행 1, 2’의 계보를 잇는다. 예수의 탄생과 성장, 고난과 죽음, 부활의 역사가 고스란히 새겨진 곳에서 평온한 일상을 살면서 잊고 있던 것들을 깨닫는다. 작가의 자나온 삶에 대한 반성과 고독, 고통, 행복 등 보편적인 삶의 주제에 다다른다. 영적인 삶에 대한 솔직담백한 이야기들도 마주할 수 있다. 스스로의 고통과 어둠에서 회복한 작가의 진솔한 이야기가 매혹적인 문장으로 깊은 울림을 전한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청송 김성대 시인.수필가 (2)] [자녀에게] <수필가/시인김성대> 세상의 자녀들아 하루하루 커가면서 부모의 마음은 날이 갈수록 양파 같아서 한 겹 한 겹 벗기면 또 다른 새로운 참모습을 보는 것처럼 부모父母를 닮아가거라 매일매일 밀물과 썰물처럼 왔다 갔다를 반복反復하며 밤이 새도록 못다 한 말은 마음에 가슴에 머리에 꼭 품고 사는 네 부모를 사랑하려무나 모질게 말없이 흘러가는 세월 훌쩍 떠나가면 점점 비어가는 기억記憶에서 버리지 못하고 그동안 꼭꼭 담아 넣어두었던 사랑도 미움도 배고파 슬펐던 날들도 폭발爆發을 짓누르며 요렇게 저렇게 잊혀 칠흑 같은 어둠에도 참아 살아왔었지! 사랑하는 자녀들아! 부귀공명富貴功名만 쫓지 말고 부모父母는 작은 바람에도 떨어지는 낙엽落葉 같아서 멀리 있어도 가까이 있어도 면역력免疫力이 떨어져 성성한 몸을 지키지 못하고 언제 어떻게 떠날지 모르니 들숨 날숨 쉴 때 이유理由 불문不問하고 늘 찾아보거라 약력(靑松 金成大) *전라남도 나주시 금남동 출생 *나주초, 중, 공고(한독기술) 졸업 *1970년도 대입(고졸) 검정고시 합격 (광주 전남 검정고시 동문회 고문) *광주대학교 행정학과 졸업 *전남대 평생교육원 문창과 2년 수료 *(사)무등산환경대학 제6기 졸업 *LG화학 나주공장 정년 퇴직 *2006. 1월 호남투데이 신춘문예 대상 수상 *2006. 2월호 월간 한울문학 등단 및 호남지회장 (2008) 역임 *대한민국가요대상 시상식 작사상 수상(2016년 11월 11일) *제50회 전라남도민 체육대회 성화봉송주자(2011년 4월 22일) *한국문인협회 나주지부장(나주문인협회 회장) 역임 *한국민속문학종합예술인협회, 좋은문학회, 송아리문학회 고문 *(사)월간 한울문학, 문학시선 문학회 명예회장 *(사)대한민국문화예술교류진흥회 문학대상 수상 *서울평화문화 대상 수상/한국지역방송 연합회 언론인 대상 수상 *윤동주탄생 100주년 기념 공모전 詩 부문 특별문학상 수상 *(사)한국민속문학종합예술인협회 자연사랑 시화전 대상 수상 *타고르문학상 공모전 詩 부문 대상 수상 *광역매일 문학상 공모전 詩 부문 대상 수상 *제3회 한용문 문학상 공모전 중견부문 특별창작상 수상 *문학촌. 검정서원 금상 수상(2023. 6. 17) *대통령 표창, 내무부 장관, 행정안전부 장관 표창 외 다수 *김대중. 노무현 대통령 추모시집 수록 *한국문인협회 / 국제펜 한국본부 회원 *국제펜한국본부 광주지역위원회 사묵국장, 감사 역임 *중국 연변국제한국학교 윤동주 탄생 100주년 기념 시비 세움 *중국 연변국제한국학교 백일장대회 심사위원 *한전공대 설립 나주시민 자문위원(2019. 12. 9) *광주시민발전연합회 상임고문 *(주)한국문학 회원 *(사)샘문그룹 문인협회 회원 *한국해변예술전시회 자문위원 *세계아티스트평화운동연맹회원 *문학타임 광주지부장 *금요저널 자문위원 *꽃가람 시 순수문학 자문위원 *문학촌 문인협회 이사 *소록도 100주년 기념, 서울 잘 살기 기념관 시화전 외 다수 *한국문인협회 제27대 문인기념공원설립위원회 위원 *대한민국 문학메카 탄생 명인/설립 추진 자문위원 *(사)4.19문화원, 행복을 찾는 봉사회 중앙회 자문위원 *찬송 찬양곡 24곡 작사 "아침을 기다리는 파수꾼" 외 *가곡 10곡 작사 "오 나주여, 광주장원산악회歌" 외 *(현)서울일보 호남취재본부 광주본부장 *시집 7권 : 사랑이 머물다 간 자리, 진달꽃, 오 나주여, 디카시집, 삶의 정류장, 그리운 사람, 꽃잎은 떨어져도 [김성대 작가]
by 수원본부장 손옥자지난 28일 컬처코드연구소와 경희대학교 K-컬처·스토리콘텐츠연구소가 공동 편저로 엮어낸 ‘K컬처 트렌드 2024’(미다스북스 刊)는 영화, 드라마, 예능, 웹툰 등 국내 주요 문화 산업 분야의 현황과 판세 및 산적한 문제 등을 살펴본다. 책을 들여다보면 영화, 드라마, 예능, 웹툰 등 총 네 개 분야에서 평론가, 기자, 교수, 작가 등이 함께 대중문화를 진단하고 예측하기 위해 모였다는 점이 단번에 느껴진다. 여러 필자들이 세분화된 소주제에 따라 서로 의견을 주고받는 구성이어서 그렇다. [‘K컬처 트렌드 2024’(미다스북스 刊).] 예스24 제공 영화 섹션에서는 정민아 성결대 교수(영화평론가), 김형석 영화저널리스트, 배동미 씨네21 기자, 백태현 경희대 교수가 팬데믹 이후 한국영화계의 위기와 기회를 말한다. 신세대 영화인들이 대거 출몰하면서 전통적인 창작 환경의 경계를 없애는 현상, 스튜디오 중심의 마케팅이 무너지고 흥행 공식이 깨진 영화 생태계, 영화관의 공간적 성격 변화, 로컬시네마의 위기 등이 논의 대상이다. 드라마와 예능 섹션에선 이현경 영화평론가, 김선영 TV평론가, 정덕현 대중문화평론가, 정명섭 작가가 사극, SF 등 장르 공식이 변모하는 방식, 웹툰 원작 드라마가 우후죽순 늘어난 현상, 한국형 시즌제 드라마 제작 환경 등에 관해 의견을 주고받았다. 이어 예능을 두고서도 기성 연예인과 인플루언서 등 출연진의 구성이 달라진 점, 레거시 미디어와 뉴미디어의 접목 현상을 짚어낸다. 웹툰에서는 김소원 경희대 교수, 고일권 웹툰작가, 조한기 만화평론가가 ‘검정 고무신’ 저작권 침해, 웹툰 원작 드라마 ‘무빙’의 대성공, 생성형 AI의 등장 등 주요 이슈가 난무했던 2023년을 거울 삼아 올해 만화와 웹툰계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논한다. 마지막으로 대중음악 부문에선 조일동 한국학중앙연구원 교수, 고윤화 숭실대 특임교수, 김영대 음악평론가가 모여 당연하게 여겨왔던 암묵적인 질서에 균열이 생긴 2023년을 돌아보고 대중음악의 미학적 가치, 장르 음악 시장의 세분화 등과 연결해본다. 특히 K팝 대한 정체성 문제가 재정립돼야 하는 시점이라는 것도 눈여겨 볼 대목이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대중문화평론가/칼럼리스트/이승섭 우리의 현대 시에 대한 문학 찾기를 제 7권『문학의 혼을 말하다.』에서도 언급한 바 있지만 그 당시에는 정권이 바뀌지 않은 상태에서 나름대로 문학의 정통성 찾기를 다하지 못한 상태로 책이 상재되었기에 이제 자유민주주의를 기치로 하는 정부가 들어섰기에 좀 더 구체적으로 들여다보고 자유문학의 정통성을 찾을 때가 되었다고 보기에 주관적인 입장에서 절름발이 문학 시대를 파헤쳐 보고 논리를 정립해야겠다는 의지에서 시작한다. 문학이 인간의 모습을 기록하고 표현하는 것은 상관을 벗어날 수 없는한 문학의 표현은곧 민족이 살아온 모습을 유추하고 연구 기록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자면 한글의 언어는 주어가 둘이거나 아예 없어도 뜻이 통할 수 있다. 이것은 우리 민족이 강대국 사이에서 살아온 결과물로 증명이 된다. 우리가 그리는 용(龍은)의 발가락은 넷 아니면 여섯이고, 중국은 다섯이다. 왜 그런가 하면 갑오개혁 이전까지 <네 죄를 네가 알렸다.>”엔 서양 문화에 대한 논리적 파헤침이 아니라 당사자에 의해서 고백될 수 있는 여지의 애매성이 담겨있고, 삼복더위에 뜨거운 국물을 마시고도 “어” ‘시원하다’라고 말하는 표현법을 이해할 수 있는 데에는 한국의 오랜 전통의 문화를 이해하기에 가능하지만 우리의 표현법은 수식사- 형용사나 부사가 많은 것도 오랜 민족이 살아온 애환이 들어있기 때문이다. 우리의 문학을 조윤제가 ‘은근과 끈기’라고 말한 것도, 우리 문학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데에서 나온 말이며 정몽주의 ‘단심가’를 끈기에 대입한다면, 은근히 밝은 것보다, 오히려 애매모호한 표현에서 나온 우리의 전통이자 삶의 흔적이다. 이는 반만년 동안 강대국 사이에서 우리의 생존을 지키는 존재 방식이었기에 우리의 언어로 굳혀졌고, 표현으로 나타난 것이 우리의 문화- 은근과 끈기와 인내심이었다. 사실 한국 현대문학은 소설이나 시- 모두 절름발이로 출발이라 보는 것이다. 어쩌다 시인이 된 최남선의 『해에게서 소년에게』와 이인직의 신소설 『혈의 누』 또한 문학성으로의 가치보다는 오히려 사건적인 기록 문제- 이런 현상이 1세기가 지난 지금도 과연 한국문학은 문학의 본령에서 얼마나 확고한 모습을 증명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생각은 저마다 다를 것이다. 1세기를 반토막으로 잘랐을 때 전반부는 일제강점기에서 숨죽이는 표현과 또 KAPF(카프) <조선 프로레타리아> 예술가동맹이라는 이념의 이데올로기에서 나포된 시기였다면, 후반기에는 해방에 이어 60년대 이후 민중문학- 필자는 능동적 소수라 칭한다. 이와는 상반된 의식을 가진 순수 수동적 다수로 구분한다. 전자는 문학의 그릇을 정치라는 목청에 전부를 쏟아부어 결국은 문학 자체를 잃었고, 악다구니 게임으로 도로에 허송세월 보냈다고 치부한다. 사실 문학은 정치조차 문학의 표현으로 승화할 수 있는 대상이라 하지만 정치를 대결의 대상으로 상대하다 보니 문학적인 표현을 놓치고 목소리만 앙상하게 남게 되는 결말이 70년대 이후 80년대 중반까지 이어졌다. 이는 불안이나 절망조차도 문학적으로 승화되는 현상을 비문학적인 방법으로 해결하려는 잘못된 발상으로 비롯된 것이라면 이것은 분명히 어긋난 파행적 문학이었다고 보는 것이다. 즉 최남선 이후 청록파나 생명파의 등장이 가져오는 의미는 이 점에서 현대 시라는 말에 어울리는 시작이 되었다고 보는 것이다. [2. 다시 또 절름발이 출발 문학] 이른바 능도적 소수의 <민중문학>(현재는 한국 작가회)로 명칭을 바꾸고 문학성이 실종되는 어둠의 시기로 접어들었고, 이런 추세는 1985년을 정점으로 소강 국면을 맞이하게 되는 것이다. 이에 직접적인 원인은 정치와 문학의 혼돈이 부른 절름발이 문학이라는 현상에서 반성의 목록이 따라다닌다. 정확하게 말한다면 박정희 정권의 시기- 긴급조치 1.2.3. 게엄령 등 심지어 이데올로기를 정치 메커니즘에 이용하는 불합리의 시기에 시를 통해 반항이니 저항이니 하며 깃발을 들었던 결말이 모순의 표현을 낳게 되었다는 점이다. 다시 말해서 민주화라는 목록으로 독자의 호응을 얻었고 이어 통일 또는 민족, 리얼리즘 등 현란한 목록으로 독자의 입맛을 유지하면서 무려 20년 동안 민중 타령의 시- 문학성은 없고 다만 짧은 형식을 선택하여 정치적인 구호를 가미하는 격앙의 감정 노출로 한국시를 재단(裁斷)하는 일이 한국 시단의 주류인 양 행세하는 모습이 아직도 그쪽을 추종하는 일과벌어지는 일이 횡행하고 있으니 참으로 개탄스럽기만 하다. 여기에는 황색저널리즘의 센세이셔널한 편향성이 더해져서 적은 숫자의 민중그룹은 계속 사회적 전적으로 등장하여 소수가 주류 행세가 되었다. 무려 18년 동안의 박정희 정권하에서 전두환 정권 노태우 정권까지의 긴 세월 동안 이런 불합리한 문학적인 절름발이 행진이 지속되었고 급기야 88올림픽을 계기로 이데올로기의 그물망이 벗겨졌지만 김영삼 정권 당시 민중그룹을 동지로 여기는 문화정책이라는 허울로 편향성은 더욱 일방성을 갖게 되는바 다시 김대중 정권이 들어서면서부터는 노골적으로 좌편향 좌파 문화계를 접수하게 되며 이어 노무현 정권 들어 소수의 좌파 문학이 한국 문화계를 장악하는 계기가 되었다. 참고로 민중은 1천 400백 여명이고 그 반대인 순수 그룹은 일만 명을 넘어서는 숫자였지만 소수가 다수를 집어삼키는 형국이었으니 더 무엇을 말하랴- 아이러니컬하게도 이른바 민주화를 주창한 권력에 들어서서는 더욱 죄 경향의 문인들이 한국문학의 전 분야를 통일이라는 포장으로 순수계열의 문인들을 추운 벌판으로 내모는 현상이 가속화되고 있다는 현실이다. 필자가 말하는 대로 대통령은 바뀌었지만 정권은 바뀌지 않았다는 소리가 여기저기서 아우성이 인 것을 보면 알만하지 않겠는가? 그로 인하여 한국문학이 척박해지는 칼칼함을 자극하는 일들이 아직도 버젓이 일어나고 있으니 참으로 내로남불의 적반하장이 아닌지 묻고 싶다. 사실 문학은 이데올로기조차 표현의 대상이 되고 또한 당연히 소재의 근거가 될 수 있다고 보지만 승화된 작품이 아니라 목청만이 높은 시합인지 떼거리의 문학인지는? 산업화 시대와 민주화라는 시대에 정치적인 시를 써서 노벨문학상 후보 목록에 올랐던 김지하는 무슨 문학성의 결과물인지? 지금은 성희롱 사건으로 인하여 자취를 감춘 고운을 말한다면 문학적 업적이라 할만한 작품이 없으며 만인보라 하여 추켜들 세우지만 주위를 돌아보고 어른들의 평론가에게 물으면 7000천보 안되는 것을 가지고 부풀리고 있다고 하며 무려 300만이나 백성을 굶겨 죽인 북한의 김정일과 막대한 국고를 탕진하며 김대중의 사이에서 건배사를 올린 시인이라고 밖에 보이지 않는다. 추하게 또 성희롱으로 문학계를 추락시킨 장본인이 아닌가! 필자는 문학이란 정신의 문제이고 문학은 정치가 아니고 글로서만이 말하는 것이 순수문학이라 할 것이다. 2006년 10월30일 금강산에서 남북문인 1백여 명이 모여서 6·15 민족문학인협회를 출범 했다. 여기에 참가한 남한의 문인들은 북한의 핵 개발에 단 한마디의 언급도 없이 ‘자제’라는 말 한마디로 만족하고 미국을 점령자라는 “거품의 시”를 낭독- 낭송이 아닌- 하고 끝을 맺었다. 북한의 문학은 오로지 노동당과 김정일과 김정은을 위한 우상 광고가 아니던가? 이데올로기가 문학의 상위 개념으로 압수당한다면 그것은 이미 문학이 아니며 이데올로기의 포로이기에 반대하는 이유가 명백해지는 것이다. 이 글을 쓰면서도 오늘이 2024. 01. 05. 14:30분에 북한에서 대공 포사격을 했다고 들려온다. 이러한 사정임에도 무조건 북한에 추종하는 문인들이 있다면 북한으로 가서 살라고 하는 것이 정당성이 있지 않을까? [3. 절름발이 불균형의 문학] 문학인의 사명은 치열성에 있다. 그러나 오늘날 치열성의 부재는 문학의 땅을 정체로 만든다는 것이다. 1985년 민중의 시대가 끝났다는 증거는 고은 시인이나 김지하 시인이 초기에 서정성으로 돌아가는 시집을 발간 했던 데에서 증거를 찾을 수 있고 그 이후 뚜렷한 상품을 개발하지 못한 민중문학의 흔들림에 근거를 둘 수 있다. 순수 계층의 문학은 항상 미온적이고 고민이 없는 평온을 유지하는 점에서 독자의 각광을 외면했다. 이러한 현상은 여전히 계속되고 있는 듯하다. 문학의 위기라는 말은 아니다. 그러나 여러 형태의 잡지의 자유화 이후 한국 시단은 다시 혼란의 소용돌이에 직면해야 했다. 신인 장사를 앞세워 많은 문학잡지의 출현은 필연적으로 문학의 질에 대한 우려를 가중했기 때문이 아닐까? 한마디로 혼란이고 정체의 소용돌이를 감당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 아무나 시집을 발간할 수 있는 대중의 시문학 그리고 마음만 먹으면 누구나 시인이 되는 시대에 문제 제기는 거름 장치가 부재 한데서 따른 것이며, 이러한 시가 인터넷 발전으로 인하여 페이스북, 카톡, SNS 등에 횡행한다는 것이 문제로 대두된다는 데에 문제이며 월간지든 계간 얼마의 돈만 있으면 시인이 될 수 있다는 무질서한 사회 인식이다. 이러한 혼란은 전통의 파괴를 가져왔으나 시는 전통적으로 엘리트의 전유물에서- 사실 시는 고도한 문학의 장치를 익히고 배워야 하는 문학의 정수(精髓)라는 사실이 외면되었고, 다만 짧은 행과 연으로 조악한 정서를 나열하는 형편이 되었다. 이는 시를 위험의 벼랑으로 내모는 질적 문제에 직면하게 되었으니 이런 형편을 제공한 것은 60년대 이후 민중문학에서 그 본류를 찾을 수 있다. 민중의 애환을 소설로 쓰기엔 호흡이 부족하고 긴장에 견디지 못하다 보니 짧은 행과 연으로 노동 현장을 고발하거나 정치에 욕설을 투사한 일들이 작금까지 시를 장바닥 쓰레기와 혼동의 표정으로 만들게 되었다고 보는 것이다. 여기서 거름 장치 즉 한번 걸러주는 장치 부재에 대한 원죄는 아무래도 비평가들, 문단의 장들 모두 몫이 되어야 한다고 본다. 부화뇌동(附和雷同)이거나 서로 눈치 보기, 금전에 끌려다니는 비평가들 등롱(燈籠)잡이에 만족 했던 한국 문단, 비평가들의 실상이기에 필자의 자성 하는 바이며 가능하다면 금전에 눈이 어두워 끌려다니지 않으려 한다. [4. 생명이 있는 영원성] 문학은 늘 시대와 사회 환경에 따라 수용하고 변하지만 문학은 다시 원형으로 돌아가는 관성을 가지고 있기에 시, 소설, 혹은 수필, 희곡, 등 이름은 인간의 오랜 삶 속에서 형성된 이름들이기 때문이다. 사물에는 그만의 원리와 매개체가 있다고 가정한다면, 원리를 잠시 일탈하였을지라도 다시 돌아가는 속성이 있기에 변화는 필연적이라 본다. 왜 그런가 하면 원(圓)을 일탈하는 것이 아니기에 또 지구는 원래 둥글기에 결국 원으로 다시 돌아가고 접합되는 길을 반추하는 것이 인간의 길이고 인간이 만든 문화 순환이기에 시는 문학의 본령이고 원형이기에 변한다 해도 다시 원래로 희귀 하려는 운동의 법칙이 작용할 것이다. 영원성에는 생명력이 들어있기에 영원의 이름이 붙게 된다. 한국 시문학의 미래는 결국 혼란의 와중에서 다시 질서의 개념으로 돌아가는 원형이정의 이 법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이 같은 현상을 적시하면 미래의 한국 시는 오히려 더욱 튼실한 얼굴로 환생할 수 있을 것이란 예상과어떻게 혼란의 현재를 극복할 것인가 의 여부에 따라 답안지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이제 대통령만 바뀌었고 정부는 바뀌지 않았다고 하지만 문학적인 시에서도 기대하는 것은 문화정책 기조와 상관이 있기에 정부를 믿고 문학인들의 변화하는 의지가 있다면 정신가치가 살아나는 한국문학을기대하면서 에필로그 한다. 2024. 01. 대중문화평론가/칼럼리스트/이승섭 [필자 저서] [필자 저서]
by 수원본부장 손옥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