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석보중학교(교장 류시경)는 2022년 9월 7일(수) 전교생을 대상으로 안동STEAM연구회가 주관하는‘2022 지역민과 함께하는 과학체험마당 및 천체관측교실’을 열었다. 이날 행사에는 석보중학교 학생들뿐만 아니라, 인근 석보초등학교 5ㆍ6학년 학생들 및 지역민도 함께 참여하여 큰 호응을 받았다. 영양 석보중, ‘2022 지역민과 함께하는 과학체험마당 및 천체관측교실’ 운영 1 □ 안동STEAM연구회는 융합인재교육을 선도하는 교사연구회로서 석보중학교 교사 3명을 포함해 경북 북부지역 전ㆍ현직 교사로 구성되어 있다. 이날 행사는 솜사탕 및 팝콘 만들기, 천체망원경의 조립과 작동 방법, 별자리 그리기, 망원경 만들기 등 과학원리가 포함된 재미있는 과학체험 위주로 운영되어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가 높았다. 특히 밤에는 계절별 별자리를 탐구하고 천체망원경을 이용하여 달, 토성, 목성 등을 직접 관측해보는 등 우주의 신비에 대해 알아보고 자신의 꿈을 키우는 의미 있는 시간을 가졌다. 영양 석보중, ‘2022 지역민과 함께하는 과학체험마당 및 천체관측교실’ 운영2 □ 류시경 교장은 “작년에 이어 올해도 지역 학생들이 수준 높은 과학체험과 천체관측 기회를 경험해 볼 수 있어 너무 좋았다”며 “앞으로도 학생들에게 다양한 체험 기회를 제공하여 자신의 꿈을 키우는 데 도움을 주겠다”고 전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경상북도김천교육지원청(교육장 박삼봉)은 9월 7일(수) 김천종합운동장 및 보조경기장에서 제34회 교육장기 육상경기대회를 개최하였다. 김천교육청 교육장기 육상대회 개최 보도자료 사진1 □ 코로나19의 장기화로 3년만에 치러지는 이번 대회는 ‘미래를 향한 힘찬 도약, 꿈나무들이 달인다.’라는 슬로건 아래 그동안 위축된 체육활동을 활성화 시키고 기초기본 종목의 저변 확대와 유능한 꿈나무 발굴에 목적을 두고 실시하였다. 김천교육청 교육장기 육상대회 개최 보도자료 사진2_ □ 김천 관내 초등학교 27개교 530여명, 중학교 15개교 200여명, 총 730여명이 참가한 이번 대회는 초등학교 1, 2그룹과 중학교 남중부·여중부로 구분하여 트랙 부문 4개 종목(80m, 100m, 200m, 800m)과 필드 부문 2개 종목(멀리뛰기, 포환던지기)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꿈과 기량을 맘껏 펼칠 수 있는 장을 마련하였다. 김천교육청 교육장기 육상대회 개최 보도자료 사진3 □ 박삼봉 교육장은 “태풍으로 인한 기상악화 등 여러 가지 상황 때문에 이번 행사를 추진하기가 쉽지 않았지만, 많은 학생들이 즐거운 분위기에서 경기에 참가하고 김천교육청 교육장기 육상대회 개최 보도자료 사진4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학교체육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데서 그 의의가 있었다며, 학생들이 정정당당함과 최선을 다하는 마음을 가슴 깊이 간직하는 대회가 되었으면 한다.”고 전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경산교육지원청(교육장 이양균)은 지난 9월 8일 백천동에 거주하는 재택순회교육 장애유아를 위해 특수교육지원센터 인력이 가정으로 찾아가는 생일 이벤트를 실시하였다. 경산특수교육지원센터 재택순회교육학생 찾아가는 생일 이벤트(2022. 9. 8.)(1) □ 경산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는 사전에 학생의 건강상태와 보호자의 의견을 수렴하여 담당 순회교사 및 장학사가 재택순회교육대상 학생의 가정을 방문하여 케이크와 선물을 전달하고 축하하는 시간을 마련하였다. 경산특수교육지원센터 재택순회교육학생 찾아가는 생일 이벤트(2022. 9. 8.)(2) □ 이번 재택순회교육학생 생일 이벤트를 계기로 학교에 가지 못하는 특수교육대상학생들에게 축하받는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자기긍정의 힘을 높이고, 학생과 학부모에 응원의 메시지 전달하여 일상의 즐거움을 느끼며 행복의 경험을 쌓아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현재 경산특수교육지원센터 소속의 재택순회교육을 지원받는 학생은 6명으로 생일을 비롯하여 추후 졸업식 때 순회교육학생들이 소외되지 않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 김호상 경산특수교육지원센터장은 “순회교육을 받고 있는 특수교육대상학생 중 학교에 가지 못하는 재택순회교육 학생에게 이번 생일 이벤트로 장애로 인해 학교에 다니지는 못하지만, 학생 스스로 소중한 존재임을 느끼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경상북도김천교육지원청(교육장 박삼봉)은 9월 7일(수) 김천종합운동장 및 보조경기장에서 제34회 교육장기 육상경기대회를 개최하였다. 김천교육청 교육장기 육상대회 개최 보도자료 사진1 □ 코로나19의 장기화로 3년만에 치러지는 이번 대회는 ‘미래를 향한 힘찬 도약, 꿈나무들이 달인다.’라는 슬로건 아래 그동안 위축된 체육활동을 활성화 시키고 기초기본 종목의 저변 확대와 유능한 꿈나무 발굴에 목적을 두고 실시하였다. 김천교육청 교육장기 육상대회 개최 보도자료 사진2 □ 김천 관내 초등학교 27개교 530여명, 중학교 15개교 200여명, 총 730여명이 참가한 이번 대회는 초등학교 1, 2그룹과 중학교 남중부·여중부로 구분하여 트랙 부문 4개 종목(80m, 100m, 200m, 800m)과 필드 부문 2개 종목(멀리뛰기, 포환던지기)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꿈과 기량을 맘껏 펼칠 수 있는 장을 마련하였다. □ 박삼봉 교육장은 “태풍으로 인한 기상악화 등 여러 가지 상황 때문에 이번 행사를 추진하기가 쉽지 않았지만, 많은 학생들이 즐거운 분위기에서 경기에 참가하고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학교체육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데서 그 의의가 있었다며, 학생들이 정정당당함과 최선을 다하는 마음을 가슴 깊이 간직하는 대회가 되었으면 한다.”고 전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율곡유치원(원장 이미화)은 9월 7일(수)와 9월 8일(목) 양일간 본원 유아들을 대상으로 강당 및 요리활동실에서 놀이체험과 전통음식 만들기 등의 다문화 놀이축제 한마당을 실시하였다. 율곡유 다문화 놀이축제 한마당 보도자료 사진1 □ 먼저 사전활동으로 여러나라의 문화와 다양한 놀이에 대해 이야기 나누었다. 이후 학급별로 강당에서 나라별 의상을 입고 일본, 벨기에, 대한민국 등 7개국의 놀이를 경험해보았다. 베트남의 놀이로 코코넛 밟기, 따까오, 중국의 큰 팽이, 대한민국의 투호, 비석치기, 강강술래 등 다채로운 다문화 놀이들이 이루어졌다. 이후 요리활동실에서는 우리나라 전통음식인 ‘강정 만들기’를 하였다. 율곡유 다문화 놀이축제 한마당 보도자료 사진2 □ 놀이축제 한마당에 참여한 꽃잎반 유아 000은 “큰 팽이에서 빙글빙글 돌아가는 놀이가 정말 재미있었어요. 여러나라의 놀이를 해 볼 수 있어서 좋았어요.” 라고 소감을 말했다. 율곡유치원은 앞으로도 원아들이 세계여러나라에 대한 이해와 문화를 경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각도에서의 다문화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정성・존중・협력으로 미소 짓는 행복학교, 김천중앙초병설유치원(원장 박재일)은 9월 7일(수) ‘한가위 맞이 다정다감 놀이’를 유치원 내에서 실시하였다. 김천중앙초등학교병설유치원은 다문화교육 정책학교로서 우리나라의 추석 문화와 더불어 다른 나라의 명절 문화도 배워보는 행사를 개최하였다. 중앙초병설유 한가위 맞이 다(多)정(情)다(多)감(感) 놀이 보도자료 사진1 □ 본격적인 한가위 맞이 놀이를 하기 전 유아들은 가정에서 풀어온 한가위 퀴즈를 함께 풀어보며 추석에 대한 사전지식을 확인해보았다. 유아들은 ‘추석’, ‘한가위’글자 찾기 놀이, 한과와 중국의 월병 만들기, 보름달에 소원 빌기, 중국의 홍등 만들기, 세계의 전통놀이, 세계의 춤추기 활동을 했다. □ 유아들은 “다른 나라들도 우리나라처럼 추석에는 맛있는 음식을 먹는 것이 똑같아요.”, “100살까지 살고 싶다고 보름달에 소원 빌었어요!”, “저는 호주의 캥거루 꼬리잡기 놀이가 재미있어요.”라고 말하며 한가위 놀이를 즐겼다. 간식시간에는 유아들이 직접 만든 유과를 먹어보기도 하였다. □ 박재일 원장선생님께서는“유아들이 놀이를 통해 우리나라 명절에 대해 배우고 나아가 다른 나라의 명절 문화도 체험해보는 기회는 중요하다. 다른 나라의 명절과 우리의 명절을 비교하며 편견보다는 존중과 이해하는 마음을 가지는 것은 의미가 있다. 또한 예로부터 전해오는 문화를 경험함으로써 우리 것에 대한 소중함과 자긍심을 가질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말씀하셨다.
by 노상균 대구.경북예천동부초등학교(교장 엄상일)는 9월 8일(목) 교장실에서 6학년 최00, 정00 학생에게 선행상을 시상하였다. 해당 학생들은 7일 오후 하교 후 학원에 가는 길에 미용실 옆 인도에 떨어진 지갑을 발견하고는 미용실에서 나오는 분에게 혹시 지갑에 대해 알고 있는지 물어보았고, 그분은 돈을 확인하고는 학생들을 경찰서까지 차로 데려다주었다고 한다. 코로나로 얼어붙은 마음까지 녹이는 선행1 덕분에 지갑은 한 시간 내로 주인의 품으로 돌아갈 수 있었다. 다음 날 아침 어르신의 자제분은 어른들이 추석 장을 보러 목돈을 가지고 나오셔서 애가 탔는데 학생들 덕분에 1시간 내로 지갑을 찾을 수 있었다며 사례로 상품권을 가지고 오셨다. 코로나로 얼어붙은 마음까지 녹이는 선행2 이에 엄상일 교장은 해당 학생들을 교장실에 불러 선행상과 상품권을 전달하며 크게 칭찬해 주었다. 최00 학생은 “당연한 일이라고 생각했는데 상을 받아서 좋아요. 그리고 주인을 찾아줄 수 있어서 기뻐요. 다른 사람들도 이런 일이 있으면 주인을 찾아주었으면 좋겠어요.”라며 소감을 밝혔다.
by 노상균 대구.경북은풍중학교(교장 여옥희)는 지난 9월 2일(금) 전교생(35명) 대상 으로 경상북도교육청 안동수학체험센터에서 운영하는「찾아 오는 수학체험교실」활동을 교과연계 수업으로 실시하였다. 은풍중 ‘찾아오는 수학체험교실’실시 이번 체험은 어렵게 느껴졌던 수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수학적 사고와 창의력을 길러주기 위한 목적으로 운영되었다. 은풍중 ‘찾아오는 수학체험교실’실시2 학생들은 수학체험에 앞서 1층 강의실에서 오리엔테이션을 듣고 4개의 전시체험관과 전시 체험물 74종을 관람하며 다양한 수학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학년별로 나누어 약 3시간 동안 「수학여행 to 자연 코너 체험」, 「수학여행 to 실험 코너 체험」, 「수학여행 to 상상 코너 체험」, 스트링아트를 이용한 드림캐처 만들기에 참여하며 수학 시간에 배운 내용을 직접 적용하고 체험함으로써 수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높이는 계기가 되었다. 체험활동에 참가한 1학년 이00 학생은“ 수학이 우리의 생활과 가깝게 활용되고 있음을 알게 되었고, 공식과 원리를 눈으로 보고 체험해보니 이해하기가 더 쉬웠다.”며 소감을 말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경북 의성북부초등학교는(교장 조미숙) 2022년 9월 8일(목요일) 오전, 전교생과 함께 사제동행 송편 만들기 활동을 실시하였다. 송편체험1 ◆ 이번 행사는 다가오는 추석을 맞이하여 추석 대표 음식인 송편을 선생님들과 함께 만들어보는 조리체험학습의 일환으로 실시되었다. 교장 선생님의 지도로 송편의 유래와 의미, 맛있는 송편 만드는 방법과 조리법을 배우는 등 직접 송편을 빚어서 찜기에 찌고, 선생님 및 친구들과 나눠 먹는 활동을 실시하였다. 송편체험2 ◆ 행사에 참여한 6학년 서00 학생은 “평소에는 급식에 나오는 송편을 잘 먹지 않았었는데 직접 송편을 빚어서 친구들과 함께 먹으니 더 맛있었다.”라고 활동 소감을 남겼다.
by 노상균 대구.경북지보초등학교(교장 김인수)는 9월 7일(수) 18시 30분부터 ZOOM화상회의 시스템으로 ‘온라인 학교교육설명회’를 열었다. 이날 설명회에는 교원 및 학부모 32명이 참여한 가운데 지보 교육목표와 방향, 학교장경영관, 1학기 교육활동 및 성과 보고, 2학기 학사일정안내, 경품 추첨, 학부모 연수 등의 순으로 진행되었다. 학교교육설명회1 특히 이번 학교교육설명회에서는 학부모 연수를 내실있게 운영하고자 전문강사를 섭외하여 스토리텔링을 통해 자녀와 의사소통하는 방법 등 자녀교육에 도움이 되는 연수를 운영하여 학부모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학교교육설명회2 온라인 학교교육설명회를 준비한 석○○교사는 “1학기에 이어 2학기에도 온라인으로 학교교육설명회를 열게 되었지만, 학부모님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가 있어서 감사하고, 평소에도 여러 가지 방법으로 자주 소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by 노상균 대구.경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