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무에서 바로 써먹는 몸값을 올리는 직장인 글쓰기] 송프로 / 알에이치코리아 / 324쪽 상사에게 부정확한 내용의 이메일을 보내 불호령을 듣고, 보고서 첫 줄을 쓰기가 막막한 새내기 직장인에게 글쓰기 능력을 전수해 줄 책이 출간됐다. 계약직 인턴으로 사회생활을 시작해 글쓰기 실력을 발판 삼아 대기업 마케팅 직군까지 승승장구한 저자는 책을 통해 회사에서의 글쓰기를 고민하는 직장인에게 성공의 비밀 무기가 될 몸값을 글쓰기 비법을 소개한다. 저자는 책의 서두에서 직장인이 글을 잘 써야 하는 이유를 설파한다. 또 자신이 쓴 글이 쌓여 재산이 되는 이유와 승진과 글쓰기의 연관관계를 설명하며 직장인이 글쓰기 실력을 배양해야 할 이유도 알려준다. 이어 직장에서 자신의 글이 돋보일 수 있도록 문해력, 설득력 등을 키워 ‘일잘러(일을 잘하는 사람을 이르는 말)’로 거듭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저자는 "문해력이 높은 사람이 직장에서 더 높은 평가를 받고, 승진 기회를 얻는다"며 "문해력이 더 높은 사람은 평균 시급이 60% 이상 높고, 취업 확률도 2배 이상 높다"고 강조한다. 또 직장 내 소통을 위한 글의 중요성도 강요한다. ‘직장인의 말은 문서’ 장에서는 직장인이 가져야 할 메신저 말투부터 상사를 사로잡을 수 있는 기획서와 보고서 기술까지 아낌없이 전수한다. 현시대 ‘일잘러’의 필수품, AI 프로그램과 노션 등 업무 관리 프로그램에 글쓰기 실력을 활용하는 방법도 설명한다. 저자는 챗GPT를 활용해 일의 능률을 올릴 수 있는 방법과 노션에서 자신의 이력을 관리할 수 있는 열쇠 또한 글쓰기임을 강조한다. 글을 쓸 때마다 상사의 질타에 시달리는 직장인이라면 이 책이 직장 동료와의 관계를 개선하고 높은 연봉과 승진의 묘안이 될 수 있는 참고서가 될 수 있다.
[조영순 작가] 사람으로 인한 환경파괴로 오염된 자연에서 살아가는 동, 식물들의 현실을 자각하고 본 모습을 되찾으려는 의지를 작품으로 이야기 했다. 현재 없는 새로운 생명체를 창조하여 환경과 생명의 보존을 확대 부각시켜 관심을 유도하고, 생명을 위협하는 악화된 환경 속에서 병들고 찌들어가는 생물들은 스스로 이겨내고 극복하려는 강인함이 내면에 숨겨져 있는 상황을 예술로 풀어냈다. 생명을 유지하고 번식이라는 의무를 순환적으로 진행하는 자연의 신비를 인간에게 적용하여 삶에 지친 현대인들에게 희망과 용기도 선사한다. [포스터] 아프고 힘들었던 작가의 개인전 시간들은 스쳐지나갔던 자연과 생명들에 대한 관심과 사랑으로 연결되어 공존이라는 주제가 형성되고 창작 작업으로 발전 되었다. 또한 환경오염으로 죽어가는 수많은 동식물들의 위험을 보며 그들이 느꼈을 공포와 혼란, 고립감, 무력감, 절망감, 아픔과 고통이 얼마나 컸을까 하는 공감을 작품 속에 고스란히 녹여 건강한 환경 복원을 역설적으로 표현했다. [Look at me-1] 작품에는 환경오염을 이기고 적응하여 진화한 동물을 그렸으며, 그림 속의 생명체를 보고 오염에 대한 인식변화와 환경문제 해결에 대한 고민을 시작으로 생활에서 실천적으로 행동할 수 있는 것들을 찾으려는 호소이기도 하다. [Look at me-2] 인간들은 동, 식물을 배려하고 지켜야할 의무가 있고 지구 생태계 구성원 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보호와 공생을 도모한다. [Look at me-3] "환경과 생명" 개인전을 실시 중인 조영순 작가는 "강인한 생명력의 에너지는 힘들고 지친 현대인들에게 위로가 되가 되며, 그림에 구현된 자연 속 생명체들은 파괴의 대상이 아닌 함께 지구 환경을 누려야할 대상으로 존중받기를 희망하는 메시지로 가득하다."고 말했다. [생명의 에너지 4] 작가는 홍익대 미술대학원 동양화 전공 석사 출신으로 자연이라는 대주제로 동, 식물에 관한 연구와 미술 창작으로 예술 활동을 펼치고 있다. [생성나무5] [환경과 생명展 6]
군산근대미술관, 원로작가 초대전‘고상준 화백 초대전’전시 개최 [금요저널] 군산시 근대역사박물관은 분관인 군산 근대미술관에서 오는 10월 23일까지‘고상준 화백 초대전’을 개최한다. 고상준 작가는 군산에서 출생해 전주대학교 미술학과를 졸업하고 프랑스 르 살롱전과 대한민국 미술대전, 목우회전 등에서 수상한 이력이 있으며 각종 미술대전에서 심사위원 및 운영위원을 역임했을 뿐만 아니라 국내외 다수의 개인전과 단체전을 통해 예술가로서 꾸준히 활동해 왔다. 이번 전시에서는 장미를 주요 모티브로 자연의 생명감과 따스함을 느낄 수 있는 고상준 작가의 작품 20여점을 만날 수 있다. 전시작품은 장미가 주는 밝음, 사랑스러움, 향기로움, 그리고 세련된 화사함을 고상준 작가만의 개성적인 화풍으로 표현한 ‘장미’10여점과 ‘월출산 가을’,‘월계마을의 설’, ‘어은동 포구’등 시간과 계절의 흐름에 따라 변화하는 자연의 풍경을 대담한 붓터치로 표현해낸 작품들로 구성되어 있다. 박물관관리과 관계자는 “군산 근대미술관에서는 매년 군산 출신의 원로작가 초대전을 열고 있으며 그 외에도 타기관 연계 기획전과 자체 기획전 등으로 연 4회 정도 전시를 통해 군산을 찾는 관광객들은 물론 군산 시민들에게도 우수한 미술 작품의 관람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금요저널 주필/칼럼리스트/ 문화연구위원/이승섭시인] 우리가 살면서 모든 것을 잊고 살아야 스트레스가 줄어 둔다고 한다. 요즘은 건강에 유독 중점을 두면서 운동을 하고 모든 몸에 좋다는 건강 보조제는 불티나게 팔린다고 한다. 물론 필자도 예외는 아닌 듯하다. 왜냐하면 건강에 좋다는 식품이 광고매체로 부지기수로 쏟아져 나오는 메스컴, 방송, 유튜브 등을 보고 있노라면 은근히 구입하고 싶다는 생각이 저절로 느끼게 된다. 그러나 막상 금전적 생각을 하게 되면 다시 또 물러서곤 하는 것이 요즘의 일상이다. 또한 요즘은 망각이라는 법을 제정했으면 어떨까 한다. 그 많은 국회의원 나리들께서 여전히 마음을 바꾸는 것인지 생각을 바꾸는 것인지는 모르나 말에 대한 무게를 너무 가벼이 여겨 아무 말이나 질러 대고 불체포 특권인지는 모르나 책임지지도 못할 말들을 동문서답으로 남발하고 있으니 모두가 이율배반이며 얼굴에 철판을 깔고 있는 것은 아닌지 묻고 싶다. 날마다 진실만을 말한다고 하지만 정작 어제 일을 잊었다는 듯 태연한 척하는 그들의 두뇌가 나빠서가 아니라 오히려 명석하기 때문에 의도적인 망각의 행동을 일삼는 일은 불신으로 점철된 우리 사회의 단면적 현실이 아닌가 하는 느낌이다. 지성의 난파가 심하게 흔들리는 우리의 현실 사회에서 우울한 파도와 같은 비유가 아직도 유효하다는 것은 불행한 일이 아닐까? 자기의 이익과 명예를 위해 지조를 파는 일은 아전인수(我田引水)요 매춘부이다. 지금부터 한가지씩 열거해보자 1) 이번 경찰이란 조직이 청화대 민정에서 지시를 받았으나 민정실이 없어졌기에 행안부에서 기존 통제만 행안부 소속으로 둔다는 것인데 명색이 민중의 지팡이라던 경찰이 행안부 소속으론 들어가지 못하겠다 하여 일부 총경들이 반발을 하고 있다. 그렇다면 경찰들은 어디에서 통제를 받겠단 말인가? 자신들이 직접 통제도 받지 않고 대통령도 패싱 하고 그 검찰에서 넘어온 거대한 권력을 자기들 마음대로 행사하겠다는 것인지 묻고 싶다. 사실 이 원인은 검수완박에서 비롯된 것이다. 이성을 찾기 바란다. 국가를 안정시키는 일은 경찰이 하는 일이고 국가 안보를 지키는 일은 군인들이 하는 것이다. 또한 경찰들은 내적 치안을 맡고 있어 총기를 소지하고 있기에 더욱 안된다는 것이다. 이것이 진정 국민의 지팡이가 되겠다는 사람들이 정의로운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 일부 경찰대학 나온 엘리트라 가뜩이나 경찰대를 졸업하면 과장으로 임용받는다는 특정 세력이라고 비판을 받아온 것은 사실이고 카르텔을 이루고 있지 읺는가? 이것이 과연 공정과 상식인지는 국민의 판단을 받을 것이다. 2) 또한 각 여당이나 입법을 논하는 국회의원 나리들은 여당은 당 대표가 징계 6개월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정치만 하고 있으니 참으로 목도(目睹)하기가 불견이다. 또한 여당의 원내대표 작자라는 자는 무슨 대통령에게 문자가 왔다고 자랑질을 하는 것인지 도무지 이해 불가이며 당장 대표자리에서 내려오기를 바란다. 세상이 어떤 세상인데 그런 유치한 메시지까지 자랑질을 하는가? 당장 내려와 국민에게 석고 대죄하고 속죄하고 자숙하기를 강력하게 권고한다. 야당은 대표를 한다고 하는 자가 무슨 사법 리스크가 걸려 있는 상황에서도 대표를 하겠다고 하고 있으니 누구를 탓을 하겠는가? 지금 글로벌 세계 경제가 위축되어 온 나라가 아우성 난리 부르스다. 지금 경제가 이 모양이라면 누군가 앞장서서 자신들 봉급이라도 내려놓아야 할 상황임에도 모두가 경제에는 관심이 없고 자기들 정치나 하고 있고 더구나 여당 원내대표라는 사람은 대통령 문자나 받아 자랑스럽게 자기 정치나 하고 있으니 참으로 목불인견(目不忍見)이다. 3) 지식인들이라 하면서 메스컴, 온갖 언론에 나와 정권의 교체기마다 얼굴을 들고 날뛰는 모양은 가관이지라- 어느 자리에 편승하여 선동하는 일- 4) 민주노총, 언론, 각양각색의 단체들이 민주주의라는 간판을 앞세워 가장 비민주적인 행태를 자행하는 일이 날마다 목도(目睹)는 일이라면 이 나라 모두 불행한 민족 반역의 이름에 값하는 자들이다. 귀족 노조들은 거간 꾼들이며 선동하는 조력자인 것이다. 날마다 위선의 날 선 혓바닥이 쉼이 없이 재잘거리는 일이 여전히 진행형이라는데 문제라는 것이다. 민주라는 간판 아래 은신하면서 가장 비민주적인 행위를 자행하는 청맹(靑盲)들의 아우성이 먼 미래의 민족사에 거울로 반영될 것이다. 4) 판문점 사건, 해상 공무원 사건 등 이루 헤아릴 수 없는 과거를 모두 청산하여 국민이 공감하는 모두가 살기 좋은 대한민국을 선진국 반열에 우뚝 세워야 할 것이다. 또다시 강조하노니 일제 강점기에 을사오적은 딱히 일제 치하만의 근거가 아니고 시대의 강을 건너는 데에는 항상 나타나는 일이기 때문이다. 최남선이 독립선언문을 쓰고 34인으로 서명하라는 한용운의 제의에 “나는 학자로 남고 싶다”는 위선이 결국에는 최남선이 망국의 정신을 빼앗기고 문학적인 업적도 함께 매몰되었다는 시실을 대입해 보면 답은 간명할 것이다. 그때도 한용운은 “나라가 없는데 학자가 무슨 의미가 있는가”의 일갈(一喝)에 최남선은 무슨 대답을 했을까? 자신에 몸보신의 처신이 자기를 죽이는 일이라고 깨달았다면 용감하게 죽기로 명문장인 <독립선어서>의 이름이 올랐을 것이다. 지금도 한용운은 옥살이 3년을 마치고 독립의 영웅으로 지금까지 회자 되고 있다는 것을 우리는 알아야 할 것이다. 이 나라 지식인들의 물갈이는 대폭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필자는 지금도 강조하고 주장하는 바이다. 대한민국은 둘이 아니고 하나이기 때문이다. 이번에는 정말 엄히 다스려 법대로 처리해서 정치가 정치를 한다는 바를 (正)자가 되어야 한다. 지금처럼 정치는 없으며 집단만이 있고 이기적인 사고와 패거리 때문에우리 매스컴과 각종 뉴스의 한복판은 멀미와 외면으로 끝이 없는 듯하다. 증오는 증오를 낳고 오만은 독선을 낳는 것이며 독선은 국민을 멍들게 하는 것이다. 그야말로 법과 정의와 상식으로전환하여 올바른 나라를 기대하지만 대한민국은 반 이성주의에 빠진 지도자들에 의해 이 나라의 애국은 자꾸만 회의에 깊이에 빠져 가고 있다는 사실에 마이동풍이다. 2022. 07. 27. 금요저널 주필/칼럼리스트/ 문화연구위원/이승섭시인 [이승섭 시평집 문학의 혼을 말하다] [필자/이승섭칼럼리스트/]
by 조숙현작금에 ‘아프리카의 시대가 온다’라고 하는 화두를 자주 듣게 되는데, 그 이유로는 매년 빠른 경제성장률과 풍부한 자원, 교역량 증가와 외국인 투자 급증, 100만 명 넘는 도시가 50곳이 넘고 노동인구도 머잖아 세계 최고인 중국을 뛰어넘을 것이다. 라고 하는 지표 등에서 분석하고 있을 것이다. [아프리카 투자 바로 지금이다. - 이러함에 대처하기 위하여 우리나라는 ‘한·아프리카재단(Korea Africa Foundation / 이사장 여운기)’을 두고 있다. [특별기고][한국차문화연합회 고성배 회장]1 세계 3대 차산업국인 케냐는 동아프리카를 선도하는 국가로서 1963년 영국으로부터 독립하였다. 그다음 해인 1964년 우리와 수교하였으니 올해 수교 58주년이다. 영국의 영향을 받아 우리보다 먼저 증시를 열었고, 면적은 대한민국의 5배, 인구는 약 5천 6백만 명이다. 대한항공은 케냐 나이로비와 직항을 가지고 있으며 2016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2018년 베를린 마라톤, 2020년 동경올림픽에서 연이어 세계마라톤을 제패한 킵초게와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 아버지 출생지로서 인지도가 높은 나라다. [고성배 회장과 므웬덴 므원지(Mwend Mwinzi)주한 케냐 대사]2 우리나라 차산업 기원은 828년(신라 흥덕왕 3년) 당나라 사신으로 갔던 대렴이 차씨앗을 가져와 지리산에 심어(삼국사기) 오늘에 이르렀으니 1,200년의 역사다. 김해가 주장하는, 인도 야유타국 허황옥이 가락국 수로왕에게 시집오면서 가져온 차씨앗을 백월산(창원시 의창구 북면)에 심었다. 라고 하는 구전(口傳)에 힘을 싣게 되면 이천년의 역사다. 그러한 천년의 세월뿐만 아니라 선조들께 올리는 제례를 차례(茶禮)라고 칭하는 나라이기도 하다. 하지만 우리나라 전체 차산업 총생산액은 중견 중소기업 1개 사 매출밖에 되지 않는 700억 남짓이다. [서울 액스포(21.07.14. 케냐 부스에서 케냐 커피 홍보]3 케냐는 1903년 영국인 정착인 케인(Caine) 형제가 인도에서 가져온 차나무를 식재하면서 시작되었는데, 1등급은 영국으로 보내지만, 총량은 파키스탄 수출액이 최고며 차나무를 가져온 인도로 역수출하는 나라가 되었다. 이에 케냐의 차산업이 걸어온 길과 케냐 정부의 정책을 듣고 싶어 6.9(목) 주한 케냐대사관을 방문 로레인 상무관을 만나 ‘제23회 대한민국다향축전’에 대사와 상무관을 초대했다. 다시 7.22(금) 본국 출장에서 돌아온 므웬데 므윈지(Mwende Mwinzi) 주한 케냐대사를 만났다. 10.21(금)~10.22(토) 이틀간 창원에서 개최하는 『제23회 대한민국다향축전』을 다시 설명하였고 ‘케냐의 차산업과 차를 바탕으로 하는 양국 문화교류’ 주제의 논문을 주한 케냐대사관 상무관이, ‘아프리카의 한류문화와 우리의 대처’라는 주제의 논문을 세종대학교에서 컴퓨터공학과와 멀티미디어학과장을 역임하고 현재 미국 미드웨스트대학교 이스포츠 빅데이트 교수로 있는 최석만 본 연합회 학술위원이 발표하기로 했다. 또한 양국의 다례발표 시간에는 한국은 전통다례를, 케냐는 홍차에 우유를 듬뿍 타서 마시는 케냐식 차생활을 시연하기로 했으며 아프리카 전통의상을 입은 한국 유학생들은 홍보관(부스)을 만들어 아프리카 문화를 소개하기로 했다. 보너스라 할까(?) 케냐를 거점으로 하여 아프리카로 진출을 원하는 우수한 산업이 있으면 적극 협조 하겠다는 약조도 있었다. 민간문화 활동인 ‘대한민국 다향축전’을 통하여 한국의 문화와 산업이 신비의 대륙 아프리카로 나아갈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기대를 해보며 몇 자 적어본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한국사진작가협회 영천지부(윤차희 지부장)는 오는 30일 오전 10시 영천예술창작스튜디오에서 제12회 영천복사꽃 전국사진촬영대회 시상식을 가진다. 지난 4월 2일 개최한 제12회 영천복사꽃 전국사진촬영대회는 재배면적 전국 1위 영천 복숭아의 우수성과 영천의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전국에 알리는 역할을 했다. 제12회 영천복사꽃 전국사진촬영대회 사진-금상 수상작 (권용진,철길의 봄) 전국 각지에서 온 사진작가들은 복사꽃으로 붉게 물든 영천을 보고 연신 감탄했으며, 그들의 열정과 실력으로 올해 또한 뛰어난 작품들이 많이 쏟아져 나왔다. 제12회 영천복사꽃 전국사진촬영대회 사진-은상 수상작 (김주연, 사랑의 손길) 출품된 사진들은 영천 복사꽃의 화려한 빛깔부터 은은한 향기까지 잘 포착하여, 사진을 보는 이로 하여금 ‘이곳이 바로 무릉도원이 아닌가! 바로 여행가고 싶다’고 생각하게 할 만큼 뛰어났다. 제12회 영천복사꽃 전국사진촬영대회 사진-은상 수상작 (이완희,대금부는 여인) 엄격한 심사를 걸쳐 선정된 수상자는 금상에 권용진 <철길의 봄>이, 은상에는 이완희 <대금 부는 여인>과 김주연 <사랑의 손길>이며 이밖에 동상 3점, 가작 5점 등이다. 한편, 입상작 전시회 및 제19회 한국사진작가협회 영천지부 회원사진전이 7월 26일부터 30일까지 영천예술창작스튜디오에서 전시된다.
by 노상균 대구.경북